하이닥

전문가칼럼

65세 이상 틀니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세척법과 보관법은?

입력 2020.02.20 16:59
  • 박신영·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Q. 틀니의 종류나 제작과정은?

A. 틀니는 모양에 따라 크게 총의치(Full Denture)와 국소의치(RPD)가 있습니다.
치아가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국소 의치를 사용하며, 그 외에는 구강 내부를 전체적으로 감싸는 총의치를 사용합니다.

1. 진단 및 치료계획 - 엑스레이 및 구강 내부 사진을 촬영하며, 본을 뜹니다(예비인상).
2. 인상 채득 - 환자 개인에 맞는 틀을 가지고 정밀한 본을 뜹니다.
3. 악간관계 채득 - 틀니의 높이를 정하는 작업으로 입술이나 팔자주름의 모양 등을 고려하여 높이를 정합니다.
4. 납의치 시적 - 왁스로 만든 틀니로 입술이나 치아의 모양 등 얼굴과의 전체적인 조화나 발음적인 면 등을 조정합니다.
5. 의치 장착 및 조정 - 틀니가 적합하게 잘 맞는지, 위아래 치아를 씹을 때 높이가 맞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처음 장착 후 24시간은 틀니를 제거하지 않아야 하며 다음 날 병원에 내원하여 불편감이 있었던 부위를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6. 정기적인 구강 검사와 치료 - 치아가 상실된 잇몸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그 모양이 변하기 때문에 틀니도 그에 맞춰 수리를 해줘야 합니다. 6개월 또는 1년 간격으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며 그 전에 불편감이 있을 때도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틀니 세척틀니 세척

Q. 틀니의 장단점은?

A. 틀니의 장점은 임플란트보다 치료 기간이 비교적 짧고 진료비가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 가장 큰 불편감은 아래쪽 틀니가 헐겁다는 점입니다. 음식물을 씹을 때 움직임을 정교하게 조절하거나 발음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잇몸의 변화 때문에 주기적인 내원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Q. 부모님께 틀니를 해드리고 싶은데 추가 고려 사항은?

A. 만 65세 이상 어르신인 경우, 본인 부담률 30%(대략 35~44만원)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병·의원에 따라 차이가 있음).

Q. 틀니 세척법과 보관법은?

A. 치아와 마찬가지로 틀니도 식사 후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식사 후에는 구강 내부를 씻고, 틀니도 틀니 전용 솔과 부드러운 치약 혹은 식기용 세제를 사용하여 문지르고 물로 충분히 씻어야 합니다.

일반 치약 속에는 마모제 성분이 있으므로 틀니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잇몸의 휴식을 위해 최소한 하루 8시간 이상은 틀니를 빼셔야 합니다. 하루에 한 번 주무시기 전에 틀니를 틀니 세정액 속에 담가 세척합니다. 틀니를 구강 내에서 빼내어 보관 시에는 젖은 휴지로 감싸거나 물속에 담가 항상 젖은 상태를 유지해야 의치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임플란트 틀니란?

A.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틀니가 탈락하지 않도록 하는 틀니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틀니에 비해서 환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며 유지,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진료비가 틀니에 비해서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신영 원장 (치과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