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팔을 올리면 어깨 통증이 너무 심해요

입력 2020.03.09 12:20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입시를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하는 학생입니다. 평소 건강에 문제가 전혀 없었는데 얼마 전부터 팔꿈치를 구부리고 팔을 올리면 어깨가 너무 아픕니다. 묵직한 통증도 아니고 날카롭고 찌릿한 통증이 옵니다. 팔을 올릴 때뿐만 아니라 물건을 들 때도 통증이 굉장히 심합니다. 대체 왜 이런 걸까요? 운동을 그만할 수는 없는데 고민이 많습니다.

어깨 진료를 받는 사람 어깨 진료를 받는 사람

A. 어깨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대개 어깨 관절을 늘어뜨리고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별로 없고,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뒷짐을 지는 등 특정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깨를 안정화 시켜주는 회전근개 힘줄 주위에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안정성 및 근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강도 운동을 하고 턱걸이 등 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셨다면 회전근개 주변의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관절 자체가 과하게 유연하여 안정적이지 못해서 이차적으로 회전근개 주변에 손상 및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속 운동을 해야 한다면 필요한 운동 외에 관절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회전근개 근력 강화 운동 및 어깨 안정화 운동에 대한 재활을 평상시에 꾸준히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정 후 통증이 지속된다면 어깨 전문의에게 제대로 된 진찰을 받아보고 필요한 검사 등을 진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금정섭 (정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