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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에 좋다는 ‘이것’, 보스웰리아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기

김소연 |약사
등록 2020-03-17 10:06

최근에 관절염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주목받고 있는 보스웰리아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웰리아란?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는 인도‧아프리카 동부 고산지대의 키 작은 관목인 보스웰리아 세라타 나무(유향나무)의 수액을 건조한 것입니다. 유향나무는 북아프리카의 척박한 환경에서도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향나무 한 그루당 2년에 한 번, 500g 정도의 보스웰리아 원료를 소량 추출할 수 있어 사막의 진주라고도 불립니다. 보스웰리아는 클레오파트라가 향수로 사용했고, 성경에서 아기 예수 탄생 시 동박 박사 3인이 선물한 세 가지(황금, 몰약, 유향)에 포함될 정도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국내 규정상 식품에 사용 시 50% 미만으로만 사료할 수 있는 원료이며, 다류, 음료류, 향신료 등에 사용할 때는 100%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짜 보스웰리아 사건?

지난 2019년 7월 식약처 조사에 따르면 15개 제품 중 7개가 가짜였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한 제품의 경우에는 진품이 사용되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만일 식약처 인증을 받아 건강기능식품으로 기재가 되어있는 제품을 드시고 있다면 가짜 여부를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지난 7월에 문제가 된 제품은 회수 조치를 하였기 때문에 한 번 걸러졌을 것으로 생각되나, 제품 구매 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스웰리아 성분 및 효과

보스웰리아의 성분인 ‘보스웰릭산’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테르텐’ 성분이 신체활동을 높여주며 진정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관절염/ 관절 통증 완화
보스웰리아는 관절, 연골 기능을 보전하는 역할을 해 관절염 및 관절 통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도 관절 건강 소재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관절염은 관절에 발생한 염증으로, 보스웰리아의 보스웰릭산이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통증 완화를 해주고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의 생성 촉진 및 생존율을 높여줌으로써, 관절염 환자에게 효과를 보입니다. Phytomedicine(2003) 10-3-7 연구 결과에 따르면 45~72세 이상 남성 12명, 여성 18명 이상 총 30명을 대상으로 각 15명씩 시험군과 대조균 교차 중복 맹검 검사를 했을 때 관절 통증 감소, 활동 장애 감소, 붓기 감소의 효과를 보였습니다.

2. 면역 증진
보스웰리아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이 체내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 노화를 예방하고 혈류 개선 및 면역력을 증진해 만성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미용, 심혈관 질환 예방, 호흡기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보스웰리아는 식품으로 의약품과 같은 치료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병원 치료와 함께 드신다면 상호보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먹는 법

보스웰리아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모습

보스웰리아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식약처에서 정한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하루 권장량인 1,000mg을 준수하여 섭취하는 것입니다.

1) 건강기능식품
알약과 같은 제형으로 된 제품을 샀을 경우, 제품에 명시된 하루 권장량을 잘 확인하고 드셔야 합니다. 제품이 함유한 성분의 양에 따라 1정 또는 2정을 섭취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2) 추출물 분말
추출물 분말을 산 경우에는 약 1~2티스푼 정도 되는 양이 1일 섭취량입니다. 분말로 섭취할 경우 제형으로 섭취하는 경우보다 드시기 어려우므로, 기호에 따라 요구르트 또는 샐러드 등 좋아하는 음식에 섞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대용량 포장된 제품이나 4g씩 스틱 포장되어 나온 제품을 구입하시어 섭취하시면 됩니다.

3) 환
평균 20~40알 정도가 1일 섭취량에 해당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므로 각 제품의 안내를 참고하셔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원물
물 1L에 원물 4g을 거즈에 담아 20~30분 정도 끓여서 충분히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 원물이 녹으면 주전자나 냄비에 달라붙을 수 있어 반드시 거즈나 면포 등에 넣고 끓이셔야 합니다.

보스웰리아 활용법

보스웰리아는 크림, 팩, 파스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보습 크림과 보스웰리아 분말을 1:1로 섞어 거즈에 펴 바른 후 무릎 관절 등 통증 부위에 10~20분 정도 찜질하면 통증 완화 및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밀가루와 섞어 사용하는 경우에는 밀가루:보스웰리아 분말:물을 2:2:1로 섞으면 됩니다.

보스웰리아의 부작용은?

관절 연골에 좋다고 알려졌지만 과다섭취 시 복통, 설사, 구토,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약처에서 정한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하루 권장량을 준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게 알려져 있으며 심할 경우 두드러기,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스웰리아는 의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연령 제한 없이 섭취할 수 있으나, 산모나 어린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태아나 수유 중인 신생아 및 영유아라면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소연 (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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