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물을 자주 마시면 눈도 건강해지나요?

입력 2020.03.13 16:00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몸이 건강해지는 방법 중에서 ‘하루에 물 2L 마시기’가 눈에 띄었습니다. 물을 많이 먹는 것과 눈 건강이 연관이 있을까요?

물

A. 물 자체가 눈을 건강하게 한다기 보다는 물을 먹지 않아 몸의 신진대사가 저하되면 컨디션이 떨어집니다. 그 결과 눈도 침침해질 수 있고 수분 부족으로 인해 혈액이 끈끈해지면 눈 안의 혈액 순환도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신상태도 중요하지만 눈 건강을 위해서는 독서 습관이 더 중요합니다.

장시간의 독서나 컴퓨터 작업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피로 증상으로는 일시적인 시력 저하, 눈의 조절력 저하, 색각의 이상 현상 등이 있고 이런 증상은 두통, 팔목과 어깨의 통증, 식욕 부진과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의 피로를 줄이려면 독서나 컴퓨터 작업 시 자세를 바로 하고 책이나 모니터의 거리를 40cm 정도 유지하는 게 좋고. 엎드린 자세의 독서는 나쁩니다. 조명을 500 Lux 정도로 밝게 하고 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지 않도록 하며 50분 정도 책이나 모니터를 보면 10분간 먼 곳에 있는 사물을 편하게 쳐다봄으로써 눈의 조절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몸에 맞는 책상과 의자의 선택도 중요하고 목과 어깨의 꾸부림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독서 시 불빛은 좌측 상방에서 비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TV는 적어도 2.5m 거리에서 보고 화면 크기의 5배 이상 거리에서 보도록 하십시오. 또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휴식, 균형적인 영양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미국 안과 학회가 권하는 건강한 식생활 습관으로는 담배를 끊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고,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고,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짜게 먹지 않게 하고, 과음을 피하고, 하루 30분 정도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길 권하고 있습니다. 눈뿐만 아니라 건강이 좋아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송명철 (안과)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