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절개 없는 비수술 방식의 코성형,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입력 2020.03.24 14:38
  • 정태원·와이즈유의원 전문의

절개 없는 비수술 방식의 코성형, 어떤 것들이 있을까?

코는 우리 얼굴에서 입체감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작은 교정만으로도 큰 이미지 변화가 가능하므로 코는 눈을 이어 성형 수요가 제일 높은 신체 부위다. 하지만 모든 성형이 그러하듯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수술방법이나 비용에 대한 부담감,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 등 코 성형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들은 분명히 존재한다.

코 성형은 크게 비절개 방식의 시술과 절개가 포함되는 수술로 나뉠 수 있는데. 절개하지 않는 비수술 코 성형은 후유증이 거의 없고, 비교적 간단하게 코 모양을 개선할 수 있어 코 수술에 대한 부담이 큰 이들이 많이 찾고 있다. 이런 코 시술은 절개가 포함되는 코 성형에 비해 회복이 빠르고 비용이 저렴하단 장점이 있지만, 효과의 유지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곤 한다.

절개 없는 비수술 방식의 코성형절개 없는 비수술 방식의 코성형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코 시술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대중적인 코 시술은 코 필러다. 코 필러는 교정을 필요한 부위에 필러를 주입해 모양을 잡는 시술로써 특히 보형물 없이 자연스럽게 콧대를 높이고 싶어하는 이들이 가장 선호한다. 개개인의 상태와 원하는 형태에 따라 적합한 제품과 용량은 달라진다. 코끝도 필러로 교정할 수 있지만 콧대 교정만큼의 효과는 보기 어렵고 혈관 손상에 의한 피부 괴사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어 최근엔 점점 권장하지 않는 분위기다.

콧대와 코끝을 함께 교정하고 싶다면 필러와 의료용 실을 혼용한 하이코, 미스코 시술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필러만 단독으로 시술하는 것보다 더 섬세한 콧대 라인을 만들 수 있으며 코끝 교정에 대한 위험성도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사용하는 필러와 실의 제품에 따라 효과 및 유지 기간은 상이할 수 있다.

넓은 콧볼을 교정하는 콧볼축소 또한 비절개로 시술받을 수 있다. 주사를 이용하는 콧볼축소 보톡스는 콧망울을 구성하는 연부조직과 지방을 분해하는 원리로 콧볼을 축소한다. 하지만 개인별 체질에 따라 효과가 미미하며 일시적이라는 단점 때문에 실을 활용한 비절개 콧볼축소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편이다.

비절개 콧볼축소는 콧볼 끝 외측에 미세한 구멍을 통해 의료용 실로 콧볼을 당겨 묶는 방식으로 콧볼의 폭을 줄이는 시술이다. 출혈과 부기가 적어 흉터 걱정이 적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축소범위와 유지 기간이 한정적이란 단점도 있다. 한편 콧구멍 사이가 멀거나 피부가 두꺼운 경우엔 비절개만으론 콧볼 축소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 절개형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비수술 방식의 코성형은 시술 방법과 제품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과 차이가 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코의 모양을 다시 설계하는 의료행위인 만큼 풍부한 임상과 다양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절개 없이 형태를 교정하는 코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방식은 무엇인지, 그걸 진행하기 적합한 상태인지, 원하는 결과를 어디까지 구현할 수 있는지. 병원에 직접 내원해 전문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이 필수적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태원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