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당신이 ‘호르몬 불균형’에 시달린다는 7가지 증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3-26 16:54

여성은 호르몬 변화를 매월 겪으며, 그 결과가 바로 ‘생리’이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호르몬 불균형이 초래되면 생리불순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호르몬 불균형 관련 증상 7가지

1. 생리불순

여성 호르몬 변화에 의한 일반적인 생리 정상 주기는 21~38일이며, 생리 기간은 3~8일, 하루 생리혈은 20~80mL다. 이를 벗어나거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가 반복된다면 다른 문제를 의심해봐야 한다. 초경 후에는 호르몬 작용이 안정화되는 기간인 2~3년 정도는 정상적인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다. 또 폐경을 앞두고 있다면 폐경 전 2~5년에 해당하는 폐경 이행기에도 생리불순이 나타난다. 이 두 가지 경우가 아닌데도 생리불순 증상이 있다면 자궁질환이나, 다른 호르몬 이상, 조기폐경 등의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음으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도록 한다.

여드름

2. 여드름

만성 여드름 치료에 피임약을 사용할 정도로 여드름과 여성호르몬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국한되는 여드름은 정상적이지만, 너무 과도한 안드로겐 즉 남성호르몬 분비가 있는 경우에는 생리 주기와 상관없이 땀 분비, 피부 모공 등에 영향을 주어 만성적인 여드름 문제를 유발한다.

3. 비만

에스트로겐은 식욕 조절을 담당하는 렙틴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 불균형이 있을 때 식욕이 폭발할 수 있으며, 또 렙틴 호르몬 변화로 인해 과식 등을 유발하고, 체지방 분해를 막아 비만을 자극할 수 있다.

두통

4. 두통

생리 중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또한 에스트로겐 호르몬 변화와 연관된다. 만약 생리통과 두통이 심한 경우라면 생리 주기가 시작되기 직전이나 통증이 시작될 때 바로 진통제를 복용하면 훨씬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5. 우울

우울증은 에스트로겐, 세로토닌, 도파민 등 다양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기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6. 수면장애

난소에서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은 수면에도 영향을 준다. 만약 비정상적으로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면 수면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7. 피로

피로는 호르몬 불균형을 의미하는 대표 증상이다. 특히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 어떤 노력에도 개선되지 않는 피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9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공적마스크 실시간 재고 확인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