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붓고 저리고 뭔가 불편한 손을 위한 ‘손 운동법 5가지’

입력 2020.03.27 16:50
  • 김선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움직이는 것’과 ‘운동’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듯이 손도 단순히 ‘많이 사용하는 것’하고 손의 근육과 신경, 인대 등을 위해 ‘운동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손의 뼈는 다른 부위에 비해 매우 세분되어 있어 인체의 뼈 중 25%가 손에 있으며, 관절도 많아 세밀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또 다양한 신경망이 분포해 뇌와 끊임없이 교류하기 때문에 손을 많이 사용할수록 뇌 집중력, 정서 안정 등 뇌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손

이에 손의 스트레칭을 통해 운동 범위를 좋게 하고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손 운동법을 소개한다. 단, 특정 동작에서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고, 그것이 반복된다면 진료를 받아보도록 한다.

1. 손바닥 누르기 = 편안하게 앉은 상태에서 책상이나 식탁에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도록 올려놓고 손바닥을 지그시 눌러 준다. 이때 모든 손가락이 바닥에 닿도록 한다. 손가락을 벌릴 필요는 없다.

2. 손가락 관절 구부리기 = 손바닥과 연결된 부위만 빼고 모든 손가락 관절을 구부린 자세를 30~60초 버틴 후 풀어주기를 3회 이상 반복한다.

손 운동손 운동

3. 손을 폈다가 주먹 쥐기 = 모든 손가락 사이가 최대한 벌어지도록 손을 쫙 편다. 그리고 나서 엄지손가락이 바깥에 나오도록 주먹을 꼭 쥐고 30초를 버틴다. 시행할수록 시간을 늘려 1분까지 오래 버틴다. 이렇게 주먹을 쥐었다가 손 펴기를 세 번 이상 반복한다.

4. 엄지손가락 펴기 = 손가락을 모두 붙인 상태에서 엄지손가락만 바깥으로 뻗어 30~60초 버틴 후 다시 붙이기를 10회 이상 반복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 엄지손가락만 손바닥 안쪽으로 최대한 밀어 넣어 접었다가 30~60초 버틴 후 펴기를 3회 이상 반복한다.

마사지 볼 쥐기마사지 볼 쥐기

5. 마사지 볼 쥐기 = 부드러운 마사지 볼을 손바닥에 놓고 손가락으로 강하게 쥐었다 풀기를 10회 이상 반복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