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탱글탱글 ‘실곤약’, 대표 다이어트 식품인 이유는?

입력 2020.04.06 10:55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곤약을 실 모양으로 만든 실곤약은 칼로리가 100g당 6kcal로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특유의 식감을 즐기면서 칼로리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실곤약에는 어떤 영양 효능이 있을까?

실곤약실곤약

혈당 급상승 억제…포만감 높여 다이어트에 그만

실곤약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글루코만난’이라는 불용성 식이섬유이다. 이 글루코만난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쌀밥 등 당분이 높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곤약은 수분 함량이 많은 데다 탱글탱글한 식감 덕분에 씹는 횟수도 많아져 ‘배가 부르다’고 느끼게 하는 만복 중추가 자극되어 과식을 예방하므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칼슘과 세라마이드 함유돼 뼈와 피부 건강에 도움

칼슘은 뼈와 치아의 형성, 혈액 응고, 근육 수축과 이완, 신경 흥분 억제 등 다양한 작용을 하므로 매일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곤약에는 칼슘이 함유돼 있어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칼슘 보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피부 보습 및 피부 장벽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세라마이드가 함유돼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식이섬유가 변비를 해소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부종 및 피부 트러블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곤약 섭취 시 주의점은?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실곤약이지만 너무 많이 먹거나 잘 씹지 않고 먹으면 설사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매일 조금씩, 꼭꼭 씹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여러 원인으로 위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