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남성 확대수술, 단순 미용성형이 아닌 이유는?

입력 2020.04.21 14:00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음경확대수술을 흔히 ‘남성 비뇨기과 성형수술'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언뜻 그럴듯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사실 안면성형수술과 음경확대수술은 근본적으로 매우 다르다.

궁금한 남성궁금한 남성 안면성형수술과 음경확대수술, 뭐가 다를까?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안면 성형수술의 수술 부위는 두꺼운 피부조직을 가진 얼굴이다. 이는 미용성형을 하는데 아주 유리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음경이라는 구조물은 너무나도 얇고 약한 피부를 갖고 있다. 따라서 피부를 극도로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고 피부가 눌려 혈류가 차단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음경의 얇은 피부는 필러와 같은 주사액들이 피부 아래에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게 해주는 기능이 부족하다. 필러가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지 못하면 모양의 변형, 피부의 늘어짐, 피부 안쪽에 주입된 물질의 뭉침, 울퉁불퉁함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피부조직이 약하고 잘 늘어나는 음경, 수술은 어떻게?

얼굴 주름 개선의 경우에는 비교적 두께감 있는 피부에 필러 물질이 주입되어 자연스럽게 눌리면서 자리를 잡게 된다. 혹시라도 필러가 뭉쳐져도 외부적으로 크게 표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시술 자체가 훨씬 쉽다. 하지만 귀두 확대술의 경우, 귀두조직이 두껍고 탄력이 없는 피부조직이다 보니 확대 자체가 쉽지 않다. 음경몸통의 아주 얇고 탄력이 좋은 피부와는 정반대의 특성을 가진 귀두는 무리하게 크게 하려고 하면 수술한 티가 많이 나고 혈류가 차단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필러 재료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음경이라는 해부학적 생리적 구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때 가장 안전한 수술 방법은 저장진피를 이용하여 귀두 테두리 정도로 살짝 올라올 만큼만 수술하는 것이다.

남성 확대수술로 조루증도 해결할 수 있다?

현재, 미국 등의 선진국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진피를 이용한 음경확대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저장진피를 이용하여 일정 감각이 둔해지게 하는 조루 수술도 함께 시행된다. 물론 감각 테스트를 거쳐 과민성 조루, 즉 민감성 조루증으로 진단이 된 경우 성기확대수술과 조루증치료 수술이 함께 시행될 수 있다.

동종저장진피를 이용하여 음경확대수술과 조루증 수술을 동시에 시행할 경우, 길이연장수술을 함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길이연장수술을 하면 평상시의 함몰음경을 교정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음경의 몸 바깥으로 노출된 부분을 최대한으로 끄집어내기 때문이다. 또한 길이연장수술은 삽입되는 동종진피의 양을 최대한 넣어줄 수 있게 해주고 음경에 있는 주름들을 펴서 수술 후 붓기 등으로 인해 잘 늘어날 수 있는 피부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수술 후 점검해야 할 사항은?

수술이 성공적으로 시행됐다면 삽입된 동종진피가 모서리의 테두리 깎기를 날렵하게 해주어 진피의 모서리 부분이 매끈하게 만져져야 한다. 또한, 진피가 음경 몸통 부분에 잘 고정이 되어 추후 성공적인 생착까지 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음경확대수술과 진피조루수술은 남성에게 매우 중요한 수술이다. 따라서 꼼꼼하게 알아보고 수술할 것을 권유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