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시험관 성공률 높이기 위한 난자 준비 방법

입력 2020.04.21 18:00
  • 고지은·쉬즈한의원 한의사

시험관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양질의 수정란을 확보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양질의 난자를 만들 수 있는 준비가 중요합니다.

시험관 진행 시 생리 3일째부터 과배란 요법을 진행하면 여러 개의 난포가 자랍니다. 이때 난포의 크기가 성장하는 속도와 얼마나 영양분이 가득 찬 난포액으로 구성되었는지가 난자의 질적인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자라는 난포들은 지난 생리 주기의 황체기부터 이미 추출할 후보가 결정되기 때문에 호르몬 요법을 진행하기 전부터 준비가 필요합니다.

상담받는 여성상담받는 여성

수면교정
난포 성장에 성장호르몬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이 분비되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까지는 숙면에 취할 수 있도록 수면교정을 해야 합니다. 새벽 3시 이후에는 각성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늦게 잠을 자면 그만큼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혹시 중간에 깨더라도 핸드폰을 보거나 화장실에 다녀오지 않도록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동작들은 수면 리듬을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도록 만들어 수면의 질이 저하되며, 난포 성장 및 난자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시험관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분비되는 성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해야 합니다. 이를 만드는 재료가 충실하기 위해서는 골고루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호르몬 분비는 박동성을 띠며 리듬을 좋아합니다. 즉, 규칙적인 리듬으로 음식습관을 만들어야 성호르몬 분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리듬이란 ‘식사 시간 간격, 식사량, 영양 종류’가 모두 포함되니, 하루 2~3끼의 식사를 할 때 규칙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난임의 한의학적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기울’인데, 자연스럽게 순환되어야 하는 기의 흐름이 울체되어 막혀있다는 뜻입니다. 시험관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기울이 쌓이지 않도록 하고, 과거의 기울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드는 재료는 임신을 위한 성호르몬의 재료를 같이 나눠서 쓰기 때문에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많을수록 성호르몬 분비에 방해를 받아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한방치료
시험관 성공률과 관련된 난자의 준비를 위해 난포의 성장과 성숙, 난자 질 상승, 수정률 상승, 수정란 등급 상승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한방 치료를 시험관 2~3개월 전부터 시작을 권장합니다. 난소의 양기를 채워주는 약침 치료, 난소 복원치료, 난소 해독 및 순환을 도와주는 침 치료, 양질의 난자를 위해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음혈 충만을 도와주는 한약 처방 등의 한방치료 방법들이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지은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