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해도 될까?] 목감기에 아이스크림, 먹어도 될까?

입력 2020.04.24 13:46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대개 몸이 으슬거리고 기침이 나는 감기에 걸렸을 땐 찬 것을 피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다. 하지만 목이 따끔거리는 목감기에는 유독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찾는 사람이 많다. 목감기에 아이스크림, 먹어도 괜찮을까?

아이스크림을 먹으려는 사람아이스크림을 먹으려는 사람

목 통증을 일으키는 목감기, 인후염은 대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목이 따갑고 건조하며 기침, 가래, 쉰 목소리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이는 대부분 감염에 의해 발생하지만 급격한 기온변화, 과로, 자극적인 음식 섭취, 음주와 흡연 등을 원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목감기에 걸리면 목에 생긴 이물감과 따가운 느낌으로 음식 섭취하기가 어렵다. 이 때문에 아이스크림과 같이 차가운 음식을 섭취해 통증을 줄이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데, 찬 음식을 먹으면 목의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효과일 뿐이다.

하이닥 건강 Q&A에서 가정의학과 상담의사 홍인표 원장은 “목감기에 걸렸을 때 통증 때문에 음식을 잘 먹지 못한다면 아이스크림을 섭취할 수는 있지만, 목감기에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하며 “너무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아이스크림은 목 통증을 가라앉힐 수는 있지만,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견과류나 쿠키, 사탕 토핑, 진득한 캐러멜 등이 추가된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오히려 목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목감기에 걸렸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면 도움이 된다. 물은 각종 노폐물과 병원체를 몸 밖으로 내보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끌어올리며 염증 반응 물질 농도를 낮추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 외에도 목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 알약, 스프레이 타입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가글을 자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