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요즘 핫한 ‘마사지 건’ 효과 있을까? 안전한 사용법은?

입력 2020.04.28 16:23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최근 마치 총과 같은 모양을 한 마사지 기구인 ‘마사지 건’이 인기다. 한 번 구입하면 추가 비용 없이 집에서 언제든지 셀프 마사지를 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다른 기구들보다 마사지 효과가 좋다는 SNS 후기가 이어지면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마사지 건의 효과와 안전한 사용법을 소개했다.

어깨가 아픈 남성어깨가 아픈 남성

마사지 건은 일반적인 마사지와 마찬가지로 림프액 및 정맥혈과 같은 세포외액을 근육 조직에서 순환계로 원활히 흐르도록 하여 긴장과 염증을 완화하는 원리이다. 마사지를 통해 단단하게 굳은 근육을 이완하고 근육통과 긴장을 개선할 수 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근육을 깨우거나 운동 후에 근육 회복을 촉진할 때 사용하면 특히 유용하다.

마사지 건을 한곳에 너무 오랫동안 대고 있으면 멍이 들 수 있으므로 한 곳에 오래 대고 있지 말고 몇 초 단위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사지 건을 사용할 때 절대 아프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간혹 통증을 느끼는 만큼 마사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통증이 심한 마사지는 근육을 이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긴장시킨다. 따라서 마사지 건을 사용하다가 통증이 느껴진다면 바로 멈춰야 한다.

마사지 건은 신경, 뼈, 관절, 힘줄이 아닌 근육에 사용해야 하며 상처, 딱지, 골절이 있거나 말초신경병증 등으로 인해 감각이 손상된 신체 부위에는 절대 사용을 피해야 한다. 또한 경동맥이 흐르는 목 부위에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헤파린, 와파린 등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마사지 건으로 반복적인 압력을 몸에 가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