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꺼풀 처짐을 개선하는 상안검 수술은?

입력 2020.05.07 09:24
  • 조종제·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속눈썹이 눈을 찔러 시력이 저하되거나, 눈꼬리가 짓무르고 피부염이 생겨 고민하는 중년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노화로 인하여 눈꺼풀이 처져 눈의 기능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게다가 처진 눈꺼풀로 인해 더 나이 들어 보이고 피곤한 인상이 되거나, 시야가 좁아져 눈을 크게 뜨려다 보니 이마에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이렇게 변화한 인상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그러나 눈꺼풀에 나타나는 처짐은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이나 보톡스, 필러 등의 쁘띠시술, 피부 관리 등으로는 개선이 어렵다. 이럴 때 선택할 수 있는 수술이 바로 ‘상안검 수술’이다. 상안검은 윗눈꺼풀을 뜻하는 단어로, 상안검 수술은 윗눈꺼풀의 처짐과 주름을 개선하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수술은 눈썹과 속눈썹 사이의 거리가 가깝지 않은 경우, 눈썹 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 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는 경우, 눈꺼풀 피부가 두껍지 않은 경우에 효과적이다.

눈꺼풀의 처짐을 개선하는 상안검 수술눈꺼풀의 처짐을 개선하는 상안검 수술

수술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처짐으로 생긴 눈의 주름살을 따라 절개한 뒤, 처지고 늘어진 피부조직과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한다. 이때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을 조절하여, 이마를 사용하지 않고도 눈을 뜰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수술 후에는 처진 눈꺼풀이 개선되면서 시술 전보다 젊고 밝은 인상으로 변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눈 짓무름이 개선되고, 시야가 확보되며, 탄력이 개선되면서 눈가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눈꺼풀이 처졌다고 해서 모두 상안검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눈꺼풀 피부가 두껍거나, 눈과 눈썹 사이가 가까운 경우에는 눈썹 위쪽을 당겨주는 눈썹거상술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이마나 눈썹이 처지고 밀려 내려와 눈꺼풀까지 영향을 받은 경우라면 이마거상술을 추천한다. 이처럼 처진 눈꺼풀로 고민이라면 처짐의 원인을 정확히 찾는 것이 중요하다.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피부와 근육의 힘 등을 모두 고려한 수술을 받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