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렌즈 삽입술을 해야 할까요?

입력 2020.05.10 09:00
  • 최송이·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시력이 안 좋아 소프트렌즈 착용하고 있습니다. 수시로 인공눈물은 점안하고 위생적으로 렌즈를 관리하는 것이 너무 번거로워서 시력교정술을 생각 중입니다. 시력이 안 좋은 탓인지, 난시가 생긴 것인지 사물이 흐리게 보이는데, 저 같은 경우는 렌즈 삽입술이 적합한 건지 궁금합니다.

 

 

A. 안구 건조 증상이 심한 경우, 각막을 절삭하는 라식이나 라섹 수술 후 안구 건조 증상이 이전보다 심화될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면 렌즈 삽입술은 라식이나 라섹 수술에 비해 건조증상이 심화되지 않는 편입니다. 고도근시와 함께 난시의 정도가 심하다면 라식이나 라섹 수술 후 근시 및 난시가 남을 가능성이 있으며 근시 퇴행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 렌즈 삽입술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난시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 수술 후 호전될 수 있으나 난시의 정도가 심하면 난시 전용 렌즈 삽입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게 근시에 대한 시력 저하와 난시 증상을 함께 교정받고자 하므로 난시교정 ICL 렌즈 삽입술을 선호합니다.
근시와 난시를 교정할 수 있어 효과적이지만 일반적인 근시용 렌즈 삽입술에 비해 비용면에서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난시 증상이 완벽하게 치료되지 않는 사항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렌즈를 보관하는 등의 불편함으로 렌즈 삽입술 등을 고려 중이라면, 우선 본인의 안구 상태와 시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밀검사를 받은 후 전문의와 결정하시는 것이 정확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구오섭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