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해외 건강기능식품의 제품 신뢰도를 확인하는 방법?

입력 2020.05.19 10:35
  • 박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국내 제조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는 별도의 인증마크를 통해 원료와 기능성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미국을 비롯해 해외 수입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에는 어떤 표기 사항을 확인해야 할까요? 해외 제품의 기능이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인증마크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또 온라인에 보면 골다공증을 거의 완치 수준으로 치료할 만큼 효과가 좋다고 광고하는 제품들이 있던데 이런 제품들을 믿어도 될지 궁금합니다.

건강기능식품건강기능식품

A. 해외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국내 제조 건강기능식품처럼 ‘건강기능식품’, ‘GMP 제조’와 같은 명확한 표기가 없습니다. 따라서 해외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제품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1. 제조사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회사 연혁을 확인하세요. 최소 10년 이상의 건강기능식품 제조 경력이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홈페이지에 회사에 대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제조원이라면 구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2. 식품안전나라 > 위해/예방 카테고리를 확인해보시면 식약처에서 인증하고 있지 않거나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국내외 제품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이나 제조사가 포함되어있는지 한번 검색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온라인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고 홍보하는 제품들이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으로 인증된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거쳐 의약품으로 승인된 것이 아니라면 치료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치료 효과도 입증되지 않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 대상자를 근거로 효과 있음을 보여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은 받았더라도 수천 명을 대상으로 하는 의약품용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와 안전성이 밝혀지지 않은 것이므로 건강기능식품은 보조제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약품이 아니므로 의료진의 처방대상 또한 아님을 참고해주세요.

도움말 =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 (약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