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하이닥TV

바른면역생활, 오메가 3 편

입력 2020.05.31 10:00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오늘은 ‘오메가 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Q. 오메가 3, 어디에 좋나요?

A. 오메가 3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DHA, EPA, 알파리놀렌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몸 전체 세포막의 한 구성성분이며, 특히 눈이나 뇌, 그리고 정자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오메가 3는 혈중 중성지질 및 혈행 개선, 두뇌 기능 향상, 시력 감퇴 개선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켜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Q. 오메가 3, 반드시 영양제로 보충해야 하나요?

A. 오메가 3 지방산은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지방산이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와 정어리, 참치, 고등어와 같은 생선을 비롯해 호두, 캐놀라유, 경화되지 않은 콩기름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반드시 영양제를 먹을 필요는 없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음식으로 챙겨먹기 힘들다면 식이로부터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하루 0.5~2g 정도 양의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오메가 3 영양제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이 있을까요?

A. 먼저, EPA, DHA 함량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되도록 순수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르고, 캡슐당 EPA, DHA 성분의 합이 500mg 이상인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이기 때문에 열과 빛, 산소에 쉽게 산패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산패된 오메가-3 지방산은 발암물질로 작용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철저하게 산패도 관리를 했는지, 순도가 높은지, 낱개 포장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