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라미네이트 받으면 나중에 발치해야 하나요?

입력 2020.06.02 10:34
  • 박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충치 때문에 윗니 하나를 크라운을 했다가 주변 치아와 색이 맞지 않아서 윗니, 아랫니 총 12개 정도 라미네이트와 올세라믹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젊었을 때 이렇게 치료받으면 나이 들어서 치아가 약해졌을 때 이를 빼야 할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6개월 정도 정기검진을 다니면서 관리하고 있는데 정말 나이 들면 치아를 빼야 할까요?

라미네이트와 치아건강라미네이트와 치아건강

A. 치아를 빼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잇몸병(치주병)으로 인해 치아 주변의 뼈가 소실되어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우식, 신경염증, 금이 간 치아, 깨져 나간 치아 등 치아 자체에 문제가 있어 치료했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함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 등입니다.

말씀하신 케이스로 당장 발치 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확정 짓기는 어렵습니다만 라미네이트와 크라운 치료를 한 환자는 나이 들어서 치아를 빼야 한다는 의견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치료를 전혀 하지 않은 치아일지라도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지 않고 문제점이 방치된 치아가 발치 위험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후 관리가 중요한데, 치아와 보철물 사이 경계면에 염증이나 변색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또 지금 하고 계신 대로 6개월에 정기검진, 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 치료로 잇몸과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해주세요. 꾸준히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계신다고 하셨으니 문제점이 발견되면 치과에서 치료 권유를 드릴 겁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지안 (치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