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화장실에 가면 대변 일부가 붉게 나오고 닦았을 때도 피가 조금 묻어 나옵니다. 예전에 항문 안쪽에 치질이 있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문제가 생긴 걸까요? 치질이 아니라 대장암이나 다른 병이면 어떡하죠?
휴지A. 우선 항문 출혈이 있으면 많이 당황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자님과 같이 혹시나 치질이 아닌 다른 병이 있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진료 후에는 단순 치질로 진단됩니다. 또한 치질 진단을 받으셨다고 무조건 모두 수술을 요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항문 출혈의 원인을 단순 치질로 인해 발생했다고만 생각해서는 안 되고, 대장쪽 원인에 의한 출혈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러기에 질문자님과 같은 경우 외래에 내원하여 에스결장경 검사를 통해 항문과 직장, 에스결장까지라도 간단히 확인하면 그 출혈이 대장 쪽 원인인지 아니면 항문 문제에 의한 출혈인지 충분히 감별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대장의 문제로 출혈이 의심되는 경우엔 전체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치질에 의한 출혈로 의심이 되신다면 배변습관을 잘 유지하시고, 온수 좌욕을 하시면서, 필요 치질 연고를 사서 사용해보시되 출혈이 지속된다면, 꼭 가까운 대장항문외과에 가셔서 정확한 진료 후에 치료를 받아보시면 좋지 않으실까 생각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성강 (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