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조루수술, 음경확대수술의 잘된 수술 결과는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입력 2020.06.15 13:53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남성의 성 기능 장애는 대표적으로 발기부전, 조루, 왜소증으로 인한 콤플렉스 등이 있다. 이는 실제 부부관계나 애인과의 잠자리에서 상대방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남성 본인의 자신감마저 갉아먹는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남성 비뇨기과를 찾는 상당수의 남성이 이러한 문제를 호소하는데 먹는 약 정도로 완치할 수 있다면 좋지만,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나 남성 수술을 통한 영구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남성 걱정남성 걱정

여기서는 영구적인 치료를 위한 남성 비뇨기과 수술을 이야기하려 한다. 조루증은 수술로 치료를 할 수 있고 왜소증은 성기 확대 수술이 시행 될 수 있다. 수술을 해도 본인이 원하는 만큼 사정 시간을 늘리거나 왜소증인 사람의 성기를 엄청나게 큰 사이즈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은 수술 결과가 안전한 범위 내에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조루 수술, 음경 확대 수술의 현실적인 결과는 어떤 것일까?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외관상 자연스럽게, 원래 큰 성기였던 것처럼 보이는 형태가 되는 것이다. 크다고 해서 부자연스럽게 보인다면 잘된 수술 결과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동종저장진피를 이용한 남성 확대술이 많이 시행된다.

동종대체진피는 성기의 좌우, 상하 균형이 거의 일정하게 나오며 발기 시에도 매끈한 표면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형태와 촉감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동종진피 남자 확대 수술은 길이 연장 수술을 함께 시행해 함몰음경을 교정해준다. 길이 연장 수술은 음경을 최대한 길게 몸 밖으로 나오게 하여 삽입되는 동종진피가 음경뿌리 깊은 쪽까지 들어갈 수 있게 하고 음경의 피부를 최대한 펴주어 주름을 줄여줄 수 있다. 이것은 붓기로 인한 모양의 변형 가능성을 예방한다.

수술 후 치료 과정에서 변수를 없애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 2주 정도에 모든 치료과정은 끝이 나는데 바쁜 일상 속에서 치료가 지연된다면 드물게는 치료지연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정관수술, 포경수술, 음경만곡증 교정 수술 등도 함께 시행할 수 있는데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여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면 이 또한 잘된 수술 결과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음경확대수술, 조루 수술은 남성비뇨기과의 남성수술 중에서도 까다롭지만, 만족도를 크게 높일 있는 분야 중 하나이므로 관심이 있다면 충분한 상담과 고민 후 결정하길 권유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