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생리 전 유방 통증 괜찮을까?

입력 2020.06.26 15:58
  • 이주현·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여성이라면 평균 한 달 주기로 생리를 겪게 된다. 아마 여성이라면 생리 전후로 유방 통증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성들은 생리 전 유방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 생리 기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유방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가슴 통증가슴 통증

유방 통증은 전체 여성의 70% 이상이 경험하는 아주 흔한 증상이다. 유방 통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주변 조직의 통증과 구별이 어렵다. 그렇기에 치료가 필요한 통증인지 감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방 통증은 주기적 유방 통증과 생리 주기와 무관한 비주기적 유방 통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주기적 통증은 배란기 전후와 생리 전 가슴 통증을 3~4일간 느끼는 것으로 호르몬 변화에 따른 생리통의 일종이다. 주기적 유방통은 젊은 여성에게 잘 나타나며 유방이 작으면서 밀도가 높은 유방을 가진 사람에게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반면, 비주기적 통증은 유방 양성 종양, 유지방 괴사증, 낭종, 유방암 등 유방 조직 내 발생하는 병변들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유방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한쪽에서만 통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분비물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멍울이 만져지거나 유방 주위 피부에 부종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동시에 발생하거나 유방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면 꼭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따뜻한 수건으로 온찜질을 해주는 것은 생리 전 유방 통증을 완화시킬 때 도움이 된다. 혹여나 생리와 관련 없이 비주기적 유방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고 이상징후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