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해먹 위에 누워 자면 편할까?... ‘해먹 수면’의 장점

입력 2020.06.30 15:19
  • 박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대부분의 사람은 푹신한 매트리스 위에서 자는 것을 선호하지만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해먹 수면이 일반적인 곳들도 있다. 현재까지 해먹 수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자료는 매우 적은 수준으로 그나마 존재하는 연구 결과도 대부분 아기를 대상으로 한 것들이다. Healthline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표된 연구 자료를 통한 해먹 수면의 이점을 보도했다.

해먹 수면의 장점 해먹 수면의 장점

더 깊은 수면
해먹은 공중에 매달려 있는 형태로 자연스럽게 흔들리며 더 깊은 수면을 유도한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흔들림은 신체 수면 리듬을 촉진해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며, 차분한 느낌을 만들어 양질의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 해당 연구는 밤잠이 아닌 낮잠에 집중한 것으로 수면의 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이해하려면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신체 압력 감소
일반적으로 누워 자는 자세에서는 어깨, 등, 엉덩이 등에 압력이 가해지게 된다. 특히 오래된 매트리스에서 잠을 자면 이러한 압력이 더 커질 수 있다. 해먹에서 잠을 자는 경우 누워서 잘 때 생기는 신체 곳곳의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먹은 몸의 곡선에 맞게 자연스럽게 움직이기 때문에 신체 모든 부분에 동일한 압력이 가해진다.

해충 노출 감소
실외 취침을 한다면 바닥에서 자는 것보다 해먹이 나을 수 있다. 하지만 날아다니는 해충에 대한 위험은 여전하므로 역시 장시간 수면에는 이점이 크지 않다.

해먹 수면을 즐기기 위한 방법해먹 수면을 즐기기 위한 방법

해먹 수면을 위한 TIP
- 목을 지탱하기 위한 베개를 준비한다.
- 크고 편안한 담요로 몸을 감싼다.
- 더 많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해먹에 대각선으로 눕는다.
- 등받이를 더 세우고 싶다면 무릎 아래에 베개 또는 말아 올려놓은 담요를 놓는다.

해먹 수면이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수면의 방법과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예상치 못했던 부작용이 따라올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목과 허리의 통증, 낙상 위험,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의 제한으로 인한 답답함 등이 있다. 따라서 장시간 잠을 자려는 목적보다는 특별한 휴식을 취하기 위한 방법으로 해먹 수면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