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 밑 지방 제거가 필요한 경우는?

입력 2020.07.13 09:34
  • 조종제·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눈 밑의 노화를 개선하는 수술 방법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눈 밑 지방 재배치와 하안검 수술이다. 두 수술 모두 눈 밑에 처진 지방을 재배치하여 눈 밑에 불룩하게 튀어나온 지방과 꺼진 눈물고랑을 개선해 밝고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들어준다. 그러나 눈 밑에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왔지만 눈 밑 고랑 꺼짐이 생기지 않은 경우에는 눈 밑 지방 재배치나 하안검 수술이 아닌 눈 밑 지방 제거가 더욱 적합하다.

눈을 강조하는 여성 눈을 강조하는 여성

눈 밑 지방 제거는 눈 밑의 근육과 지방을 감싸고 있는 격막이 약해지면서, 눈 밑 지방이 볼록하게 나온 현상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이 지방을 재배치해 꺼진 부분을 개선하는 것에 비하여, 눈 밑 지방 제거 수술은 눈 밑에 있는 지방의 양을 줄이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눈 밑 지방 제거 수술 방법은 다음과 같다.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결막의 일부를 최소 절개한다. 이후 불필요한 눈 밑 지방을 적당량 제거하여 눈 밑을 평평하게 만들어준 뒤 봉합한다.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되며, 국소마취와 수면마취가 병행된다. 1~2주 정도는 부기가 있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하다.

이는 피부 처짐 없이 눈 밑 지방만 볼록하게 올라온 경우, 화장을 해도 눈 밑의 어두운 부위가 가려지지 않는 경우, 눈 밑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와 인상이 어두워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 레이저를 통해 다크서클 개선이 안 되는 경우에 적합하다.

눈 밑 지방 제거는 눈 밑에 울퉁불퉁한 부분을 제거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과하게 지방을 제거할 경우에는 지방이 움푹 파여 얼굴이 어색해지거나 다크서클이 진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눈 밑의 피부 상태, 지방의 양, 눈물 고랑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시술을 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