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피지낭종 제거, 외과 VS 피부과 어디로?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7-22 17:25

Q. 몇 주 전부터 귓불에 작은 몽우리가 만져집니다. 가만히 두면 괜찮은데 괜히 신경 쓰여서 계속 만지작거리고 있는데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피지낭종인 거 같은데, 제거하려면 어느 진료과로 가야 하나요? 피부에 생긴 거니 피부과로 가야 할지, 제거를 해야 하니 외과나 성형외과로 가야 할지, 귀에 생긴 거니 이비인후과로 가야 할지 너무 고민됩니다.

아니면 병원을 안 가고 집에서 소독한 바늘로 짜도 상관없나요?

A. 피지낭종의 해결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절개해서 안에 있는 낭종을 제거하는 방법과 작은 구멍을 내고 짜는 것입니다. 절개해서 낭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근본적인 치료법일 수 있으나, 수술 자국이 남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혹여 손으로 짜서 이미 안에서 낭종이 터져버린 경우라면 깨끗하게 제거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작은 구멍을 내서 짜는 방법은 안에 차 있는 피지를 압출하는 것으로 매우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병원에 내원해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 생각엔 언급하신 피부과, 외과, 성형외과, 이비인후과 모두 가셔도 될 거 같습니다. 단, 집에서 자가 치료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박동권 (성형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