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올바른 귀 청소, Do & Don’t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8-06 11:00

당신은 샤워하는 동안 귀까지 꼼꼼하게 씻는 편인가? 혹은 샤워 후에 꼭 면봉으로 귀 안의 물기를 제거하는가? 우리가 흔히 하는 귓구멍에 면봉을 사용하는 것은 사실 하지 말아야 행동이다. 귓속에 귀지는 귓구멍에서 고막까지 이어지는 외이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귓속 작은 털과 함께 먼지, 흙 등이 내이에 들어가지지 않게 한다. 그래서 귀지는 사실 꼭 제거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안전하게 귀를 청소하려면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까?

귀

Don’t 면봉으로 귀지 제거하기
전문가들은 ‘팔꿈치’보다 작은 것을 귀에 넣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한 마디로 면봉. 귀이개 등 매우 작은 것들은 넣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 마요 클리닉의 Erich Voigt 박사는 면봉 끝 솜이 귀에 작은 상처나 미세 마모를 일으킬 수 있고 이는 귀가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을 높인다고 설명한다. 게다가 면봉, 귀이개 등을 사용할 때 귀지를 더 귀 안으로 밀어 넣을 수도 있다.

Do 귓바퀴 닦기
귓바퀴에는 각질과 유분이 쌓이기 쉽다. 샤워할 때 귓바퀴 바깥 부분을 수건이나 물을 사용해 부드럽게 닦는 것은 괜찮다. 이때 귀 뒤도 꼼꼼하게 비누를 사용해 닦자. 그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없애는 것은 괜찮다.

Don’t 이어 캔들 하기
이어 캔들은 왁스가 발린 종이를 말아 귀에 꽂아 태우는 것으로 귀지를 제거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 이어 캔들이 귀지를 제거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 또한 이어 캔들의 왁스가 가열되면 고막으로 미끄러져 들어갈 수 있으므로 귀지 제거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Do 병원에서 귀 파기
귓속이 답답하고 귀지로 꽉 찬 느낌이 든다면 스스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이비인후과를 찾아가자. 전문의는 귀를 관찰한 후 귀지로 인해 막혔다고 판단하면 큐렛이라는 기구를 사용해 제거하거나 귀지 연화제를 사용한 후 빨아낼 수 있다. 어떤 방법이든지 안전하게 귀지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찾아가자.

Don’t 귀지 연화제 사용하기
2008년 캐나다 몬트리올 소아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일부 귀지 녹이는 약물(세루메넥스 등)이 중증 염증을 유발 고막과 내이 손상을 초래해 청력 소실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개인이 귀지 연화제를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피하고 사용 후 문제가 있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자.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