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건강한 구강을 지키기 위해 먹어야 할 음식 5

입력 2020.07.28 15:14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 혀 등 전반적인 구강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입 속 건강을 챙기기 위해선 제대로 된 칫솔질이 필수적이며, 평소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에서는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구강 건강을 위한 음식구강 건강을 위한 음식

1 카카오닙스
초콜릿은 치아를 썩게 하지만, 초콜릿의 원료를 로스팅한 카카오닙스는 그렇지 않다. 설탕이나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카카오닙스는 특정 구강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치아에 플라크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유제품
치즈나 버터 같은 유제품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다. 이는 건강한 치아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치아를 구성하고 튼튼하게 만든다. 유제품 외에도 비타민 K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낫토, 소고기, 거위 간, 계란, 닭 간 등이 있다.

3 지방이 많은 생선
참치, 고등어, 연어, 송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에는 오메가-3와 비타민 D가 풍부하다. 오메가-3는 치주염 증상을 예방하고 감소하는 데 영향을 주며, 비타민 D는 비타민 A, K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칼슘을 치아에 전달하고 에나멜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구강 건강을 위한 음식구강 건강을 위한 음식

4 잎채소
녹색 채소는 구강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충치나 잇몸 질환을 유발하는 유해 세균을 감소하는 박테리아를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미네랄이 풍부해 치면에 윤기가 돌게 하며 단단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는 케일, 시금치, 순무, 스위스 차드, 루꼴라 등이 포함된다.

5 자몽과 오렌지
산성 식품은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자몽, 오렌지 그 외 감귤류는 적당히 먹으면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엔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잇몸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조직 재생을 원활하게 하며, 잇몸 염증 진행을 늦추는 데 영향을 준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