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음경확대수술과 조루수술, 다른 비뇨의학과 수술의 차이점

입력 2020.09.02 12:24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음경확대술과 조루수술은 남성비뇨기과(비뇨의학과) 및 남성의학 분야의 다른 수술법들과는 접근 방식이 크게 다른 수술이다.

자신의 성기를 움켜잡고 있는 남성자신의 성기를 움켜잡고 있는 남성

음경은 신장이나 방광, 요관 등의 기관과 다른 것은 물론이며 고환, 정낭, 정관 등 다른 비뇨기 장기들과도 아주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 이렇게 독특한 특성의 음경을 개선하고 성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남성수술이 바로 음경확대수술과 조루수술이기 때문에 집도의의 깊이 있는 식견과 풍부한 수술 경험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음경이라는 장기는 우리 신체 내의 어떤 장기들보다 더 얇고 약한 피부로 덮여있다. 그만큼 조심히 다루어야 하고 쉽게 늘어지는 성질 때문에 지방, 필러와 같이 피부를 늘어지게 하는 물질을 쓸 경우 모양변형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 음경은 발기를 통해 성기능을 나타내므로 발기 메커니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장기다. 남성기능 중에 아주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조루증은 많은 남성을 괴롭힌다. 조루증 치료를 위해 먹는 경구용 약제도 있지만 조루수술이 영구적인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남성이 수술을 선호한다.

최근에는 진피이식조루수술을 통해 음경 전체와 귀두 전부를 둔하게 해주는 수술이 많이 시행된다. 보다 정확하고 충분한 감각조절을 위해 추가이식법이 시행되기도 하는데 결국 선천적으로 가장 둔한 사람 중 한 명으로 감각을 조절해주는 개념이다.

성기확대수술과 조루수술은 정관수술, 포경수술, 음경만곡증 수술 등의 남성비뇨기과 수술과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흔하다. 필요한 수술을 한꺼번에 하는 것이 비용과 노력,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성기확대술과 조루수술은 일반적인 다른 비뇨의학과 수술들과는 공통점이 매우 적은 독특한 수술 분야다. 이 수술에 관심이 있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고 많은 정보를 습득하길 권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