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커풀 재수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 5

입력 2020.09.14 14:34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받는 수술이 '쌍꺼풀수술(눈 성형)'입니다. '쌍꺼풀은 기본 아니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이다 보니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여러 문제로 인해 재수술의 빈도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수술은 첫 수술과 비교해 매우 복합적이고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아 경험이 다양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해봐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입니다. 쌍커풀 재수술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알아봅시다.

쌍커풀 수술을 받고 있는 여성쌍커풀 수술을 받고 있는 여성

1. 원하는 기대치와 수술로 표현될 수 있는 정도를 비교해야 합니다.
사람의 눈은 양쪽 좌우가 완전히 같지 않습니다. 100% 똑같은 모양을 만들기는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경우 당연히 교정하는 것이 좋지만 약간의 차이는 아쉬움을 남기고 교정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즉, 환자가 생각하는 관점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생각하는 관점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꼼꼼한 진찰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눈꺼풀의 특성과 눈매의 특징을 고려해야 합니다.
눈꺼풀의 두께, 지방의 정도에 따라 재수술의 방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눈꺼풀의 특성을 고려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눈매교정이 필요한 경우 이를 복합적으로 감안하여 절개 유무와 라인의 방향성을 잡아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쌍꺼풀 재수술(눈 재수술) 시기 선택이 중요합니다.
첫 수술 직후 재수술을 할 것인지 회복 후에 할 것인지 본인에게 필요한 재수술 시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회복이 끝난 6개월 후 재수술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 수술 후 일상생활이 불편한 심각한 부작용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조기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4. 수술 방법과 회복 기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5. 비용 대비 효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처럼 쌍꺼풀 재수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재수술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이라 표현하는 만큼 비용도 첫 수술과는 차이가 나타납니다. 나에게 필요한 수술은 무엇인지, 재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지 등의 여부를 정확히 고려하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