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카레를 먹으면 우울함이 사라진다? 강황의 효능은?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9-23 17:13

생강목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 강황은 우리에게 익숙한 카레를 비롯한 다양한 요리에 향신료로 이용되며, 인도에서 오랜 기간동안 약재로 사용되기도 할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다. 특유의 노란빛으로 입맛을 돋우는 강황, 어떤 효능을 갖고 있을까?

카레밥

천연 항염증제
만성 염증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강황은 이러한 염증 작용을 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식품 중 하나로, 체내 염증 작용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및 염증성 장 질환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강황 속 커큐민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강력한 항산화제
활성 산소는 노화의 원인 중 하나이며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도 작용한다. 커큐민은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 생성을 자극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항암 효과
암은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으로 인해 유발되는 것으로 환자뿐만 아니라 주변인들까지 고통스럽게 하는 질환이다. 국외 여러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암세포의 성장을 줄이고 종양 억제, 혈관 성장과 전이가 되지 않게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다.

우울감 해소
인도에서 60명의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강황 속 커큐민은 우울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을 세 그룹으로 나눈 후 각각 Fluoxetine 성분의 항우울제, 커큐민 1g, 커큐민1g과 Fluoxetine 성분의 항우울제 모두를 복용하게 했다. 6주 후 커큐민은 항우울제와 유사한 개선을 가져왔으며 세 그룹 중 커큐민과 항우울제 모두 복용한 대상자의 증상 개선 정도가 가장 좋았다.

이 외에도 커큐민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알츠하이머 예방,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포도막염 치료, 심장질환 위험 감소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다. 다만, 커큐민을 너무 많이 먹으면 두통, 발진,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일 허용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2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