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여러 가지 피임법, 나에게 맞는 방법은?

양미애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등록 2020-10-06 13:24

지난 9월 26일은 세계피임의 날이었습니다. 피임이란 특정한 방법을 사용하여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산을 계획한 상태에서의 임신 소식은 축복받아야 하는 일이지만 원하지 않는 임신이라면 우울감과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임신중절수술을 했을 때 발생하는 신체적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피임을 정확하게 알고 올바른 피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임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피임방법

△ 호르몬 피임법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사전 피임약. 이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합성으로 만들어져 난포의 성숙과 안정적인 배란을 막고, 수정란이 정상적인 착상을 하지 못하게 자궁내막을 얇게 만듭니다. 이런 방식의 사전 피임약은 21일간 매일 한 알씩 챙겨서 복용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복용한다면 99%에 가까운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콘돔

간편한 사용법으로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콘돔. 이는 차단 피임법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한 후 사용하면 피임 성공률이 높습니다. 다만, 잘못 사용할 경우 피임 실패율이 15% 정도이기 때문에 착용 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여성 피임 기구

여성 피임 기구는 자궁 내 장치와 피하이식제가 있습니다. 자궁 내 장치를 통한 피임법은 루트 또는 미레나 등의 장치를 자궁 안에 삽입하는 것으로 5년 정도 피임 효과를 유지할 수 할 수 있습니다. 피하이식제는 성냥개비 모양의 임플라논을 팔 아래 피하지방에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피임 효과가 3년 정도 지속됩니다. 이 두 방법은 장치를 제거하면 피임 효과는 사라지며, 다시 정상적인 임신을 할 수 있는 가임기 상태가 됩니다.

내게 맞는 올바른 피임법을 선택하기 위해 고민된다면 산부인과 방문 상담으로 본인의 신체 상태 및 환경에 따라 피임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