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러 가지 피임법, 나에게 맞는 방법은?

입력 2020.10.06 13:24
  • 양미애·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전문의

지난 9월 26일은 세계피임의 날이었습니다. 피임이란 특정한 방법을 사용하여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산을 계획한 상태에서의 임신 소식은 축복받아야 하는 일이지만 원하지 않는 임신이라면 우울감과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임신중절수술을 했을 때 발생하는 신체적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피임을 정확하게 알고 올바른 피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임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피임방법피임방법

△ 호르몬 피임법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사전 피임약. 이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합성으로 만들어져 난포의 성숙과 안정적인 배란을 막고, 수정란이 정상적인 착상을 하지 못하게 자궁내막을 얇게 만듭니다. 이런 방식의 사전 피임약은 21일간 매일 한 알씩 챙겨서 복용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복용한다면 99%에 가까운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콘돔

간편한 사용법으로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콘돔. 이는 차단 피임법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한 후 사용하면 피임 성공률이 높습니다. 다만, 잘못 사용할 경우 피임 실패율이 15% 정도이기 때문에 착용 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여성 피임 기구

여성 피임 기구는 자궁 내 장치와 피하이식제가 있습니다. 자궁 내 장치를 통한 피임법은 루트 또는 미레나 등의 장치를 자궁 안에 삽입하는 것으로 5년 정도 피임 효과를 유지할 수 할 수 있습니다. 피하이식제는 성냥개비 모양의 임플라논을 팔 아래 피하지방에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피임 효과가 3년 정도 지속됩니다. 이 두 방법은 장치를 제거하면 피임 효과는 사라지며, 다시 정상적인 임신을 할 수 있는 가임기 상태가 됩니다.

내게 맞는 올바른 피임법을 선택하기 위해 고민된다면 산부인과 방문 상담으로 본인의 신체 상태 및 환경에 따라 피임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