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피부 나이를 되돌릴 수 있을까?

입력 2020.10.22 17:16
  • 김준호·유캔비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사람은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피부 탄력이 저하되며 위에서 아래로 처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람마다 피부 탄력 정도가 다르기에 생각보다 빠르게, 혹은 남들보다 심하게 처짐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팔자주름, 볼 처짐, 불독살 등을 유발해 나이가 더 들어 보일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며 자신의 피부를 확인하는 여성거울을 보며 자신의 피부를 확인하는 여성

이와 같은 피부 처짐 현상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실리프팅이나 필러, 보톡스로 진행합니다. 또 다른 해결법으로 처진 피부와 근막(SMAS)을 당겨주는 '안면거상술’이 있습니다.

동안 수술은 피부 상태와 주름의 위치, 탄력과 처짐의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막이나 피부의 상태를 잘못 이해하고 수술을 진행하면 당기는 방향이나 힘의 정도가 적당하지 않아 잘못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주름을 당겨야 하는 포인트를 잘못 잡았을 경우 얼굴 당김, 표정의 어색함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절개 부위의 크기나 위치 선정도 수술의 성공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준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