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스트레스 심한 유두습진, 조기에 치료해야

입력 2020.11.03 11:38
  • 박연경·경희연경한의원 전문의

유두나 유륜 주변에 발병하는 습진성 피부염인 ‘유두 습진’은 발생 부위가 은밀한 곳이다 보니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유두 습진은 주로 산모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중고등학생이나 20대 초반 여성에게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유두습진유두습진 유두 습진은 다른 습진과 다르게 진물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며,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거나, 혹은 앓았던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 자주 발생한다. 이는 발생 초기에 피부가 붉어지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검붉게 변하는데, 치료 시기를 놓치면 유두 모양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한 번 변형된 유두는 예전 모습으로 되돌리기 쉽지 않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유두 습진은 면역학적 요인, 외부환경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한의학에서는 면역력이 약하거나 선천적으로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본다. 유두 습진은 몸 내부 불균형과 피부 순환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몸의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한의학적 유두 습진 치료 방법으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른 개인별 맞춤 한약 치료, 약침, 침 등이 있으며, 이를 병행하여 치료한다. 이를 통해 몸 안의 장기 부조화를 개선하고, 약해진 면역력과 함께 피부 재생력을 강화해 외부 병변이 자연스럽게 없어지도록 돕는다.
 
유두 습진은 발생 부위가 예민한 부위이고, 흉터가 생기는 등 말 못할 고민, 고통이 생길 수 있으니 전문 의료진을 찾아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연경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