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난이도 높은 가슴재수술, 피막제거와 겨드랑이 절개 수술방법은?

입력 2020.11.03 14:11
  • 이성욱·마인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여성의 신체 중 가장 상징성을 드러내는 부위는 바로 가슴입니다. 남성이 운동을 통해서 어깨 근육을 키우는 것처럼 여성도 가슴 크기로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은 볼륨감 있는 몸매의 중심으로 누군가에게는 자신감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는 콤플렉스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가슴 성형은 겨드랑이, 가슴 밑 선, 유륜 부위 등 적합한 부위를 절개하고 박리한 후 개인별 체형과 흉통에 맞는 보형물을 삽입해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그러나 첫 가슴 수술 후, 부작용인 구형 구축이 발생하거나 모양이 흐트러지는 등 불만족스러운 상황이 생긴다면 가슴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상반신여성의 상반신

△ 가슴재수술 필요 대상
1. 구형 구축으로 가슴이 딱딱해진 경우
2. 가슴 보형물이 인위적으로 만져지는 경우
3. 키나 체격조건에 맞지 않는 보형물 크기로 수술 된수술된 경우
4. 가슴 양쪽 사이즈가 다르거나 비대칭이 된 경우
5. 가슴 보형물이 파손되거나 변형된 경우

△ 구형 구축이란?
가슴재수술의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부작용 증상인 구형 구축입니다. 구형 구축이란 보형물 주변을 둘러싼 피막(캡슐)이 과하게 생성되어 딱딱하게 굳어지는 현상으로, 모양을 변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에 가슴재수술이 필요합니다.

구형 구축이 일어나게 되면 가슴 보형물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기 때문에 보형물이 여러 위치로 조금씩 이동하거나 그로 인해 가슴 모양이 변형되며 당연히 촉감도 부자연스럽고 심한 통증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가슴 보형물에 생성되는 피막이란? 피막제거 이유는?
가슴재수술은 이미 첫 수술로 실패한 부위를 다루는 수술이며 재실패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관건입니다.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실패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하며, 특히 구형 구축으로 변형된 가슴의 경우엔 재수술 시 보형물 주변으로 생성된 피막을 완전히 제거해야 성공적인 재수술을 마칠 수 있습니다.

피막이란 가슴 성형 후 보형물에 대항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 생성하는 질긴 막으로 보통 보형물 주변을 감싸듯이 생성됩니다. 피막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가슴 촉감이 딱딱해지며 모양이 변형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재수술 시 피막을 제거하지 않은 채 보형물만 교체하면 피막의 딱딱한 촉감이 개선되지 않아 재수술의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구형 구축으로 인한 가슴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피막을 완전하게 제거하는 병원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겨드랑이 절개로 이뤄지는 가슴재수술
가슴재수술시 보형물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절개가 이뤄지는데, 이때 절개를 할 부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절개 외에도 가슴 밑 선이나 유륜(유두 주변)을 절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겨드랑이 절개는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티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부위의 시야 확보가 쉽지 않아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슴성형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수술이 이루어진다면 첫 수술 당시 생긴 절개 부위를 다시 절개한 후 내시경으로 피막 제거 후 수술이 가능합니다.

가슴 재수술은 단순히 보형물 교체만으로 이뤄지는 단순한 수술이 아닙니다.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보형물에 생긴 피막 제거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첫 수술의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한 후 각 원인에 맞는 최적의 방법으로 수술이 이루어져야 반복된 재수술을 피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성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