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울퉁불퉁 매부리코를 위한 맞춤형 수술은?

입력 2020.11.17 09:00
  • 이성욱·마인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듯이 전반적인 이미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코의 모양이나 크기, 높이, 콧대의 모양과 콧구멍의 각도 등에 따라 인상이 달라진다. 얼굴 한가운데 위치해 정면과 측면에서의 모습이 다를 뿐 아니라 미세한 변화로도 큰 이미지 변신이 가능해 성형 수술 중에서도 인기가 높다.

매부리코매부리코

매부리코란 매의 부리처럼 코끝이 아래로 삐죽하게 내려간 코를 뜻한다. 콧등이 울퉁불퉁하거나 솟아 있는 형태로 돌출돼 있고, 코끝이 밑으로 처져 다소 고집이 세고 날카로워 보이는 인상으로 비치기 쉽다. 본래 나이보다도 더 들어 보이며, 관상학적으로 부정적이어서 매부리코 수술을 원하는 분들도 많은 편이다. 매부리코도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뉜다. 코뼈와 연골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나 불의의 사고로 코를 다친 후 치유하는 과정에서 코뼈가 변형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모두 후천성 매부리코에 해당한다. 이때 코 내부의 연골이 휘어있거나 연골이 발달한 경우 비중격만곡증 등의 기능 저하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

△ 비중격만곡증이 발생하기도 하는 매부리코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이 휘어져 코와 관련된 증상이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상태로 주요 증상은 코 막힘이다. 이 외에도 중격만곡증이 장기간 유지되었을 경우 넓은 쪽 코에서 보상반응에 의하여 하비갑개의 점막이 점차 두꺼워지는 비후성 비염이 생길 수 있다. 이렇듯 비중격만곡증 환자의 경우 함께 교정하며 코 성형을 통해 외모까지 개선해볼 수 있다.

△ 매부리코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코 성형
매부리코성형 시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콧등의 뼈가 일부분만 튀어나온 경우 튀어나온 매부리 혹만 매끄럽게 갈아주어 교정한 뒤, 자가 조직을 이용하여 미간 부위와 콧대를 높여줄 수 있다. 매부리의 정도가 심할 경우 절골을 통한 매부리코 성형이 필요하다. 그러나 콧대가 낮은 경우 뼈를 절골하면 코가 더 낮아지므로 코끝을 모아주고 자가 조직이나 인공 보형물을 삽입하여 콧대를 함께 높여야 한다.

△ 매부리코 수술 대상
1. 콧등 뼈가 툭 튀어나온 경우
2. 콧등이 전체적으로 매끄럽지 못한 경우
3. 코끝이 밑으로 처져있는 경우
4. 콧대는 높으나 모양이 바르지 않은 경우
5. 웃을 때 코끝이 많이 내려간 경우

매부리코 성형은 개인마다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 코끝과 콧대의 형태, 동반된 코 질환 등 미용상의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해 다양한 요인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와 면밀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적합한 맞춤형 수술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