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성의 큰 가슴, 등 건강까지 위협한다?

입력 2020.11.09 15:51
  • 신예지·쉬즈한의원 한의사

풍만한 가슴은 여성성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로, 아름다운 가슴은 여성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본인의 근력, 체격에 비해 큰 가슴을 가져 고민하는 여성도 있습니다. 동양인 중 큰 가슴으로 고민하는 분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지만 체중의 증가, 혹은 수유, 출산 등의 이유로 가슴이 변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여성

청소년기에 체구에 비해 유방이 지나치게 커 불편함을 느끼는 여학생도 있습니다. 여성은 유방으로 타인의 시선이 모이는 것에 대해 불만을 느끼게 되고, 트라우마로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 형성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큰 유방은 사회, 문화적인 문제 외에 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상체 근육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상체 근육을 강화하지 않으면 무거운 유방으로 목과 어깨에 만성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무거우면 어깨와 등 근육에 부하가 많이 걸립니다. 어깨가 앞으로 굽고, 등 근육이 늘어지며 굽은 등으로 인해 경추 전만과 요추 전만이 심해집니다. 또한, 복근의 약화를 유발하여 만성적인 요통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유방의 축소와 탄력 개선을 돕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유방을 축소할 때는 가슴, 그리고 주위 림프의 혈 자리에 침 치료, 매선 치료, 약침 치료 그리고 한약 치료를 병행하여 순환이 안 되는 가슴을 가볍고 탄력 있게 만듭니다.

치료 시에는 단순히 가슴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경직된 어깨와 목 뒤 등 큰 유방으로 인해 변형된 체형에 대한 치료를 함께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가슴을 축소할 뿐 아니라 체형의 불균형도 함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인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