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성형유방증은 왜 생기는 걸까?

입력 2020.11.11 09:51
  • 전진우·트루맨남성의원(강남점) 전문의

여성형유방증(이하 여유증)은 남성의 가슴이 여성의 가슴처럼 발달한 상태를 말한다. 이는 가슴 부위에 과다한 피하지방의 축적과 비정상적인 유선조직의 발달에 의해 발생한다. 그렇다면 남성에게 여유증은 왜 생기는 걸까?

자신의 가슴을 움켜잡고 있는 남성자신의 가슴을 움켜잡고 있는 남성

병태생리학적으로는 체내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의 균형이 깨진 것이 여유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남성의 신체에서 분비되는 약간의 에스트로겐은 보통 안드로겐의 항에스트로겐 작용에 의해 억제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남성의 신체에서 안드로겐 분비량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에스트로겐 분비가 많아지면 여유증이 생기게 된다.

대표적으로 클라인펠터 증후군(Klinefelter Syndrome)이나 무고환과 같은 선천적 요인도 있지만, 외상이나 종양에 의한 고환 적출 및 기능 부전, 부신의 종양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물 부작용 등 후천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임상에서는 특별한 원인 없이 특발성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청소년 시기에 비만이었거나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 오랜 기간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한 경우 여유증이 흔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원인 질환이 있으면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특발성으로 발생한 여유증은 치료가 꼭 필요하지는 않다. 다만 부자연스러운 가슴 모양에 의해 자존감이나 자신감이 결여되거나 대인기피증과 같은 정신적 또는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여유증 치료를 고려해 보는 것이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경증의 여유증은 피하지방과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수술로 교정할 수 있고,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피부를 조여주는 치료가 추가될 수 있다.

수술의 결과는 병원마다 보유한 장비나 진료 경험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여유증 수술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