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

입력 2020.11.25 10:02
  • 이주현·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주요 원료인 요오드가 부족할 경우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다.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하곤 하는데, 이 외에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경우 또한 종종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4가지가 있다. 피로감이 쉽게 느껴지는 경우, 음식을 적게 먹어도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우, 목소리가 갈라지는 등 목소리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 다른 사람들에 비해 추위를 유난히 많이 타는 경우가 있다.

갑상선을 만지는 모습갑상선을 만지는 모습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특이점이 거의 없어 다른 질병이나 혹은 일반 겨울철 목 감기라고 착각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 이전에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어 수술했다거나 혹은 치료를 받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을 오래 방치할 경우 심장 관련 질환이나 의식불명 등 심각한 질환으로 번지는 일을 초래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므로 조금이라도 의심될만한 증세가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 혹은 외과에 내원하여 진료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이 내 몸에서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 혹은 외과로 내원하여 검진받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정기적으로 갑상선 검진을 받아주는 것 또한 좋은 예방법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