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임신·육아

우리 아이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이유식은?

입력 2020.11.24 17:18
  • 김가영·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배변 활동과 음식물 섭취는 깊은 관련이 있다. 잘못된 식습관은 변비를 부르고, 변비는 복통과 함께 식욕을 저하시킨다. 소아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으로 변비에 걸리면 성장 부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잘 먹고 잘 싸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들은 모유, 분유에서 이유식, 그리고 어른들이 먹는 음식으로 식습관을 성장기에 맞춰 단계적으로 바꿔나간다. 그런데, 이유식 혹은 생우유를 시작할 때 소아 변비를 앓는 아이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소아변비는 배변횟수가 일주일에 3회 미만인 경우를 말하며 3회 이상이더라도 배변 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이 같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유식 먹는 아기이유식 먹는 아기

소아 변비의 원인은?

healthline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아이 체내의 체액이 감소하면 변을 밀어내기가 어려워져 배변 활동에 문제가 생긴다. 젖니가 나는 시기나 몸이 좋지 않을 때 아이들은 평소보다 수분을 섭취를 적게 할 가능성이 크다. 식이섬유가 부족한 경우에도 소아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이유식은?

소아 변비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과 섬유소 섭취가 중요하다. 아이의 이유식을 만들 때는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에는 브로콜리, 콩, 해조류 등이 있다. 채소류는 매끼 2가지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자두, 배, 복숭아를 주스 마시는 것도 변비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변비 완화로 유명한 푸룬의 경우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영양소 흡수 저해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에서 변비를 완화하는 방법은?

소아 변비는 흔한 소아 소화기 질환이지만 성장을 방해하고, 심할 경우 아기가 변을 보는 것 자체를 피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아이의 원활한 배변 활동을 위해 식단 관리뿐만 아니라 마사지 등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따뜻한 목욕은 아이의 복부 근육을 이완시켜 배변 활동을 도울 수 있으며 손가락 끝으로 아이의 배를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는 것 또한 배변 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아이를 눕힌 후 자전거를 타듯 다리를 번갈아 가며 밀어주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