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유증 수술 시 왜 지방흡입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까

입력 2020.11.27 13:02
  • 황인식·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남성은 남자다운 체형을, 여성은 여자다운 체형을 가지는 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 부분이 조금씩 깨지게 되면 본인이 받는 스트레스는 굉장히 커집니다.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가슴이 여성처럼 보이는 문제는 상당히 큰 자신감 하락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목욕탕이나 찜질방을 제대로 가기 힘들고 무더운 여름에도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을 정도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가슴에 손을 대고 있는 남자가슴에 손을 대고 있는 남자

유선조직은 여성에게만 있을 것 같지만 남성들도 유선조직은 존재합니다. 유선조직이 존재한다는 것이 문제인 것이 아니라 유선조직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자극을 받아 발달하게 될 경우 문제로 발전합니다. 그렇기에 여유증 수술을 선택하기에 앞서 가슴 초음파 검사를 받고 유선조직이 얼마나 발달했는지 그리고 그 주변으로 지방은 얼마나 많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유증 수술이란 간단하게는 발달한 유선조직을 제거하고 주변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유선조직을 잘 제거한 이후 지방조직 또한 충분히 제거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할 경우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발달한 유선조직을 수술로 제거하고 나면 아무래도 그 부위는 비어 보일 수 있습니다. 주변부 피부와 잘 맞춰주기 위해서 지방흡입을 진행하는데 지방이 충분히 제거되지 못하게 될 경우, 수술을 했어도 여전히 가슴이 커 보이는 문제로 만족감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지방을 충분히 제거하지 않으면 유선 절제로 비어있는 부분이 푹 꺼져 함몰유두의 형태를 띨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은 수술 자체가 비슷해서 일반적으로 그 차이를 잘 모를 수 있으나 정확한 유선 절제와 더불어 충분히 지방을 제거하지 않으면 수술의 만족감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여유증은 남에게 말하기 힘든 문제일 수 있는데, 무엇보다 치료가 필요한 질환임을 본인이 명심하고 적극적인 수술로 자신감을 회복하길 바랍니다. 여유증 수술은 대략 1시간 정도의 수술 시간이 소요되고 수술 이후에는 한 달 정도 압박복을 착용하게 되면 빠른 회복도 가능합니다.

글=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