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손 저림이 있을 땐 어떻게 해야 하나?

입력 2020.12.21 09:15
  • 원제범·아산본내과의원/아산본한의원 전문의

손 저림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손가락 하나만 저리거나 손가락 몇 개만 저린 경우, 그리고 손 전체가 저린 경우, 손가락에서도 손가락 끝만 저린 경우, 손가락 특정 마디가 저린 경우 등으로 말이죠.

손 저림손 저림

손 저림의 원인도 다양합니다. 우선 손 저림이 있는 경우 손 이외에 다른 부분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할 것은 목에 문제가 없는지를 체크해 보는 것인데요. 혹시 손 저림의 원인이 목디스크(목 추간판 탈출증) 때문이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 경우엔 목 통증이 동반되는 때도 있습니다.

그 외에 팔을 지나는 신경이 눌린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손 저림의 위치나 통증 등의 동반 증상에 따라 신경이 팔에서 내려오다 눌리는 부분은 없는지 초음파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 저림의 많은 원인 중 하나인 손목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이 없는지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 외에는 팔이나 손을 많이 써서 힘줄 주변으로 염증이 생기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해도 손 저림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힘줄 주변의 염증이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힘줄 주변의 염증이 류마티스 질환과 같은 자가면역질환과 관련은 없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도 힘줄 주변이나 손가락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해 손 저림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손 저림 증상만 해결한다기보다는 손 저림을 가져오는 다른 원인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 저림이 있으면서 손 저림이 같이 있는지 아니면 손 저림만 있는지, 손 전체가 아니라 일부의 손가락 저림만 있는지, 손 저림에 손가락 마디의 통증이나 붓기가 동반됐는지에 따라 손 저림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손 저림이 낫지 않고 지속하는 경우에는 진료를 통해 손 저림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손 저림의 원인이 자가면역질환일 경우에는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치료를 조기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은 간단해 보이더라도 손 저림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정밀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원제범 원장 (내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