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음경확대수술 하면 조루 증상도 개선될까?

입력 2020.12.07 09:15
  • 이병우·트루맨남성의원(강남점) 전문의

왜소한 크기 혹은 빠른 사정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분들이나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하는 분들이 있다. 이 중에는 음경확대수술을 하면 조루증도 개선되는지 문의하는 분도 간혹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다. 음경확대수술 같은 남성수술을 받으면 부위의 감각을 다운시켜 조루증을 극복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자

음경확대수술은 대체진피나 필러, 지방 같은 검증된 확대 재료를 음경에 이식하여 굵기를 확대하는 미용 성형 수술이다. 이러한 확대 재료를 음경에 이식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신경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음경 부위의 감각이 둔감해지게 된다. 여기에 이식재 자체의 쿠션 작용에 의한 둔감화 효과도 일정 부분 기대할 수 있다.

즉, 불가피한 신경 손상 및 쿠션 작용으로 음경 부위의 감각이 둔감해지면 성관계 시 중추로 전달되는 자극이 줄어들어 사정 시간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남성수술 후 굵기 확대 효과를 보면 자신감이 상승한다. 이는 보다 능동적으로 성관계에 임할 수 있는 한 가지 요인이 되어 결과적으로 조루증을 극복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 음경확대수술만으로 귀두 부위의 감각을 둔감하게 하는 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조루증의 유형 중에서도 특히 귀두 부위가 지나치게 민감한 경우에는 음경확대수술과 함께 추가적인 조루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또 비교적 고가인 확대 재료 비용이 수술비에 포함되어 경제적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단점도 고려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심하지 않은 조루증과 더불어 평소 왜소한 사이즈 때문에 콤플렉스가 심한 상태에서는 음경확대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반면에 경제적인 여유가 많지 않고 크기에 대한 콤플렉스도 별반 없는 경우, 특히 귀두 부위가 지나치게 민감한 경우 고가의 음경확대수술은 적절한 선택이 아닐 수 있다.

애초에 사람마다 조루증이 생기는 원인이나 민감한 부위, 중증도 등에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후기 같은 것을 찾아보고, 본인 역시 그와 같은 치료를 선택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

조루증의 올바른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하여 민감도 테스트를 받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이로써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병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