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식이섬유가 부족할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4가지 변화

이채민 |하이닥 인턴기자
등록 2020-12-04 17:26

식사량이 늘어나고 활동량은 줄어드는 겨울철에는 체중이 늘어나기 쉽다. 이 시기에 가장 효과적인 건강관리 방법은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다. 식이섬유는 낮은 칼로리로 높은 포만감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체내 당 흡수 속도를 낮춰 비만을 예방한다. 이처럼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진 식이섬유는 최근 '7대 영양소'로 불리며 주목 받고 있다.

그렇다면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식이섬유가 부족할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4가지 변화에 대해 Eat This, Not That이 소개했다.

식욕

1. 화장실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

미국 뉴욕대학교 영양학자 일리세 샤피로는 "대변 보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식이섬유가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노폐물을 제거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매일 먹는 식단에 식이섬유 식품을 적절하게 첨가하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식이섬유 일일 권장량은 각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며, 한국의 경우 성인 기준 20~30g 정도다.

2. 지속적으로 허기짐을 느낀다

만약 식사를 하고도 금세 허기짐을 느낀다면,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했기 때문일 수 있다.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을 조절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샤피로는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지 않을 때는 더 배고프고 과식하기 쉽다"고 설명한다.

3. 이유 없이 졸음이 쏟아진다

식이섬유는 체내에서 혈중 혈당과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만약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해, 잠을 충분히 잤더라도 무기력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4. 속이 자주 더부룩하다

식이섬유가 부족할 경우 대장 운동이 둔해져 배가 차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식이섬유는 장내 연동운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복부 팽만감을 완화시킨다. 식이섬유의 섭취량이 부족해지면 섭취한 음식물이 원활하게 소화되지 못하므로 속이 더부룩해지는 것이다.

단, 식이섬유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대장 운동을 과도하게 촉진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성별 및 연령을 고려하여 섭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7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영양결핍 영양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