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다이어트 한약의 원리와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입력 2020.12.15 09:15
  • 김예리·동경한의원(용산역점) 한의사

무리하지 않되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살을 빼려고 생각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다이어트 방식이다. 다이어트의 일반 공식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먹는 것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이 상태를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먹는 것을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면 된다.

다이어트 약이라고 하는 식욕억제제는 먹는 것을 줄이도록 도와준다. 항정신성 의약품으로 뇌 신경을 자극하여 식욕을 떨어트리는 효과를 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다이어트 약은 불면증, 계산능력 및 암기능력 저하, 건망증 등 많은 부작용을 유발한다.

한약한약

그래서 많은 사람이 대안으로 찾는 것이 다이어트 한약 즉, 한방 다이어트다. 다이어트 한약의 기본적인 원리는 식욕억제제와 다르다. 식욕억제제가 빠르게 식욕을 떨어트려 몸을 계속 긴장시키는 반면 다이어트 한약은 식욕이 과도하게 돋지 않고 참을 수 있을 정도로 조절해주는 것이 목적이다.

과도하게 식욕을 억제하면 약 중단 시 오히려 폭식을 유발할 수 있다. 식욕억제제를 처방받은 사람들이 약을 끊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다이어트 한약의 경우 개인 진료를 통해 맞춤형으로 처방할 수 있다. 식욕 억제 효과와 더불어 소화기 상태에 따라 약재를 선별, 처방하여 같은 양을 먹어도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도록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살찌는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처방도 가능하다. 대사량이 떨어져 적게 먹어도 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 사람이 있고, 체내 순환이 잘되지 않아 오래 지속된 붓기가 살로 변하는 사람도 있다. 다이어트 한약의 가장 큰 장점은 정형화되어 나온 다이어트 약과 달리 개인의 신진대사, 순환상태, 체질 등에 맞게 약 처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이어트 한약마다 성분과 배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 원리는 대부분 같다. 탕약을 복용하는 불편함을 개선한 환이나 캡슐 형태의 다이어트 한약도 있어 복용하기 편한 형태로 처방받으면 된다.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는 목표 체중과 기간을 정해두고 단기간에 감량한 후 일정 유지기를 가지는 것이다. 본인의 체질과 건강을 고려하여 상담을 충분히 진행한 후 감량 계획을 세워 실천하기를 권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예리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