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자면서 먹는다? 특이한 수면장애 ‘사건수면’

입력 2021.01.29 15:49
  • 유희성·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일어나서 돌아다니거나 음식을 먹는 행동을 보이는 등의 특이한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 이는 모두 수면 중 나타나는 이상행동으로 사건수면(Parasomnias)이라고 불린다. 질병마다 나타나는 빈도가 다르며,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증세가 심할 경우 아주 위험할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Psychology Today는 28일 사건수면의 사건수면의 6가지 종류 대해 설명했다.
 
수면 중 섭식장애수면 중 섭식장애 ◇ 몽유병
몽유병은 수면보행증이라고도 불리는데, 잠자리를 벗어나 걸어 다니며 이상행동을 보이는 증세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잠결에 옷을 갈아입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심지어 차를 운전하기도 한다. 신체는 깨어있어 움직이지만, 정신은 잠든 상태이기 때문에 잠에서 깨어나면 자신이 한 행동을 기억하지 못한다. 성인 몽유병 환자의 절반 이상이 수면 중 난폭한 행동을 보이는데, 3층 창문에서 뛰어내려 부상을 입은 환자도 있다. 또한, 이러한 위험에 처해있어도 수면 중에는 그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
 
대부분 소아에게 증상이 나타나며, 사춘기에 없어진다. 이후에도 몽유병이 지속되거나 성인에 증세가 나타났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몽유병 증세가 자주 나타난다면, 현관문을 잠그고 주변에 위험한 물건을 치우는 것이 좋다.
 
◇ 수면 중 섭식 장애
수면 중 섭식 장애는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음식을 먹는 증세를 말한다. 약간의 각성 상태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기억을 할 수 있고, 고칼로리 음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이들은 불면증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보통 20대에게 많이 발생한다. 수면 중 섭식 장애를 가진 사람은 술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이닥 건강 Q&A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최성환 원장은 수면 중 섭식 장애가 있을 경우 수면검사와 함께 혈액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했다. 최성환 원장은 "수면 중 혹은 이른 아침에 갑작스러운 혈당 저하로 갑자기 배가 고파질 수 있다"라며 “이때 저혈당에서 벗어나기 위해 먹을 것을 찾는 경우가 있으니 실체 호르몬 상태도 확인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렘수면 행동장애
렘수면 행동장애는 렘수면 동안 꿈속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하는 증세를 보인다. 말하기, 웃기, 소리치기, 달리기 등이 일반적인 증상이며, 일어나서 걸어 다니거나 잠자리를 벗어나지는 않는다. 50대 이후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며, 함께 잠을 자는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야경증야경증 ◇ 야경증
야경증은 수면 중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 비명을 지르고 불안해하는 증세를 말한다. 이는 악몽을 꾸는 것과 매우 다르다. 악몽은 공포에 질려 잠에서 깰 만큼 무서운 꿈을 의미하며, 렘수면 중에 일어나기 때문에 주로 밤에 나타난다. 또한, 다음날까지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야경증은 깊은 잠에서 일어나며, 꿈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 겁에 질린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며, 다음날 자신의 행동에 대한 기억을 못 할 수 있다.
 
대부분 소아에게 흔하게 나타난다. 야경증이 있는 아이를 깨우려 하지 말고, 차분히 감시한 후 아침에 아무 일도 없었던 듯이 행동하는 것이 좋다. 야경증이 일정 시간에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그 시간에 맞춰 30분 전에 아이를 부드럽게 깨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수면마비
수면마비는 잠에서 깼지만 움직일 수 없고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공포감을 느끼는 가위눌림 증세를 말한다. 주변에 없는 것을 보거나 듣는 등의 환각을 동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에서 그늘진 모습을 보거나 거미가 벽이나 침대에 기어 다니는 모습이 보일 수 있다. 수면마비를 자주 겪는 사람은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폭발성 머리 증후군
폭발성 머리 증후군은 보통 잠들기 직전이나 깨자마자 머리에서 매우 큰 소리를 듣거나 머릿속에서 폭발하는 느낌이 드는 증세를 말한다. 대부분 고통을 느끼지는 않으며, 냄비를 부딪치거나 천둥이 치는 등의 소리가 들릴 수 있다. 이는 희귀한 수면장애로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와 정서적 긴장감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최성환 원장은 사건수면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신경정신과의 수면 전문 클리닉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최성환 원장은 “수면뇌파 등의 수면 중 검사 및 약물 치료나 환경 치료에 대한 반응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정신과 질환 중에서는 진단 및 치료 비용이 비교적 많이 들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사건수면의 종류사건수면의 종류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최성환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