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고혈압 환자가 먹으면 좋은 보충제 7가지

정희선 |영양사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2-22 17:27

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는 고혈압에 좋은 식이요법인 대쉬 다이어트부터 금연까지 다양하다. 특히 특정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때 전문의에게 먼저 확인을 받은 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혈압을 낮추는 보충제에 대해서 소개했다.

보충제

1. 헤스페리딘
오렌지, 자몽 등의 감귤류를 먹을 경우 플라보노이드인 헤스페리딘을 적당량 섭취할 수 있다. 이는 고혈압 전 단계 혹은 1단계의 수축기 혈압과 맥압 감소와 관련이 있다. 감귤류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헤스페리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어유
연어나 송어와 같은 생선에 들어 있는 지방산은 고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20개의 연구를 평가한 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어류에서 발견되는 고유의 지방산인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 hexaenoic acid)는 참가자들의 혈압을 크게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EPA와 DHA는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불포화 지방산을 말한다.

3. 마그네슘
마그네슘 보충제는 수면 개선뿐 아니라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등의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하루 300mg의 복용량을 가진 마그네슘 보충제를 통해 혈압을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4. 칼륨
칼륨은 천연 과일 주스, 바나나, 감자와 같은 음식에 들어 있는 영양소다. 이는 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인 나트륨에 대항하는 작용을 한다. 칼륨이 체내에 많이 들어갈수록 더 많은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다. 또한, 적당량 섭취 시 혈압을 떨어트려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5. L-아르기닌
L-아르기닌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은 산화질소를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산화실조가 생성되면, 혈관 내 근육이 이완되어 혈관이 넓어지고 혈압이 낮아진다. L-아르기닌 보충제 복용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자연적인 방법 중 하나다.

6. L-시트룰린
수박과 같은 음식에 들어 있는 L-시트룰린은 산화질소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다. 이는 운동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L-시트룰린이 들어 있는 음식이 흔하게 추천되는 이유다. 하루에 3~9g의 복용량 섭취 시 혈압을 낮출 수 있다.

7. 칼슘
칼슘은 뼈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로 잘 알려져 있다. 이는 우유, 케일, 두부와 같은 음식에 들어 있다. 매일 355~2,000mg의 복용량을 섭취 시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이닥 건강 Q&A에서 정희선 영양사는 "칼슘은 특히 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라고 말했다. 관상동맥의 경련을 막아줘 심근경색을 예방해주고, 부정맥을 고르게 해 심장마비가 오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또한,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막아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잡아준다. 마그네슘은 이러한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동시에 혈관내피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주고 확장시켜 준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칼슘과 마그네슘 보충제를 챙겨 먹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혈압 약과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압 낮추는 보충제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희선 (영양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고혈압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