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안면거상 수술 시 이물질 제거도 동시에 가능할까?

입력 2021.02.24 12:52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이전에 받았던 지방 이식이나 필러 시술, 혹은 얼굴 실리프팅 이후에 얼굴에 처짐과 주름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교정하기 위해 안면거상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얼굴 실리프팅이나 필러 시술, 지방 이식과 같은 성형 시술의 경우 얼굴 안쪽 조직의 손상과 늘어짐을 발생시키는 것이므로 단순히 피부층만을 리프팅 시키는 경우 처짐 개선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얼굴의 지방층과 피부층을 받치는 ‘SMAS층’을 당겨오는 것이 필요한데, 이러한 방법이 바로 ‘안면거상’ 수술이다. 그렇다면, 얼굴 안에 필러나 지방, 실과 같은 이물질이 남아있는 경우 이러한 이물질을 제거하는 동시에 안면거상을 받을 수 있을까?

여성여성

정답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물질 제거 과정과 안면거상 수술은 동시에 가능하다. 안면거상 수술 시 SMAS층 바로 위를 따라 넓은 박리가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박리 부위에 남아 있는 이물질은 자연스럽게 제거할 수 있다. 만약 이물질을 제거하지 않고 안면거상 수술 과정만 시행하는 경우 남아 있는 이물질로 인해 얼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안면거상술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심하면 안면거상술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박리 부위에 남아있는 이물질 제거 과정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물론, 안면거상 수술과 이물질을 제거를 동시에 진행하기는 결코 쉽진 않다. 전체적인 수술 시간도 더 길어지고 복잡해지므로, 반드시 안면거상 수술과 이물질 제거를 동시에 진행한 사례가 많은지, 숙련된 의료진이 수술하는지를 확인하고 진행하여야 한다.

더불어, 안면거상 수술 이전에 시술이나 수술 경험이 없는 경우와 시술이나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를 비교했을 때 안면거상 수술 결과에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하는 환자가 많은데, 안면거상술이 정확한 방법으로 진행된다면 결과의 차이는 거의 없다.

마지막으로 안면거상술 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흉성숙(흉살)이 진행되는 시기에는 수술부위에 추가적인 시술이나 수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수술 부위가 안정적으로 잘 회복되고 있는지, 절개 부위의 흉터는 잘 아물고 있는지 수술한 병원에 경과 별로 내원하여 의료진을 통해 정확히 체크 받고 문제가 발생할 확률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