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카드뉴스] 과도한 우유 섭취의 부작용 7가지

입력 2021.02.24 09:24
  • 유희성·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우유를 마시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면 심혈관 문제를 악화시킬 뿐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과도한 우유 섭취의 부작용에 대해 설명했다.

우유 부작용1우유 부작용1 우유 부작용2우유 부작용2 우유 부작용3우유 부작용3 우유 부작용4우유 부작용4 우유 부작용5우유 부작용5 우유 부작용6우유 부작용6 우유 부작용7우유 부작용7 우유 부작용8우유 부작용8 우유 부작용9우유 부작용9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면 에너지가 감소되어 행동이 느려질 수 있다. 우유는 초콜릿 바와 같은 설탕이 든 음식처럼 포도당 수치를 증가시켜 에너지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우유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오히려 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여성이 하루에 3잔 이상의 우유를 마시면 고관절 골절 위험이 더 높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영양사 베스트는 "유제품은 여드름과 습진을 증가시킨다”라며 “신체에 점액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피부, 주로 얼굴에 더 많은 양의 기름을 생기게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영양사 리마는 “유제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동맥이 막힐 수 있다”라고 말했다. 우유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유제품 지방 섭취량의 5%를 같은 양의 다불포화지방산이나 식물성 지방으로 대체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각각 24%, 10% 감소했다.

인슐린 저항성은 과도한 유제품 섭취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유제품을 많이 섭취한 여성은 유제품 섭취량이 낮은 여성보다 인슐린 저항성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소화장애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과도한 유제품 섭취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면 속이 더부룩해지면서 위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유를 많이 마시면 기억력도 나빠질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신 성인은 우유를 마시지 않는 성인보다 20년 동안 인지력 저하가 10%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