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임산부 함몰유두, 치료가 가능할까?

입력 2021.02.24 16:52
  • 이주현·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함몰 유두는 유두가 돌출되어 있지 않고, 유방 안으로 들어가 있거나 평평한 경우를 말한다. 함몰 유두인 경우에는 유두 분비물이 끼어 냄새가 심하게 나고, 염증 및 유두 통증이나 유두염 혹은 유선염 등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러한 함몰유두가 임산부에게서 나타난다면, 아이의 영양분이 공급되는 유두 부분에서 발생하기에 아이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임산부 함몰유두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임산부 함몰유두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임산부임산부

임산부가 함몰유두라면, 출산 후 수유를 할 때 아이가 젖꼭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정이 필요하다. 함몰 유두는 1등급에서 3등급까지 나눌 수 있는데, 정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통해 교정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모유 수유를 위해서는 유관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유관 보존법 치료 방법은 대부분의 여성이 선호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출산 후 수유 계획이 있다면 적합하다. 하지만 함몰 상태가 심하다면, 비유관 보존법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비유관 보존법은 유관이 손상을 받기 때문에 수유가 힘들어질 수도 있다.

함몰 유두는 미용상의 문제로 심리적인 부담을 느껴 교정하는 사람도 많지만, 출산 후 수유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선천적으로 유두가 함몰되어 치료하는 사람도 많다. 임산부라면 본인뿐만이 아닌 아이를 위해 함몰 유두를 치료하는 것이 좋다. 함몰유두는 수술 후 재발, 유두 감각 저하가 올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