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안전하지 않을 수 있는 질외사정 피임, 임신 가능성은?

입력 2021.03.03 13:04
  • 양미애·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전문의

최근 조사한 남녀 간의 성관계 시 사용하는 피임법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 질외사정 또는 생리주기를 이용한 피임법으로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피임법이 안전한 피임법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임신에 대한 예방을 위해 피임이 필요하다는 것은 어릴 적부터 교육을 통해 알고 있지만, 어떠한 피임법을 선택해야 안전한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을 수 있다.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피임법인 질외사정 또는 생리주기 조절 방법을 통한 피임은 임신 가능성이 없을까?

피임피임

이러한 피임은 산부인과에서 안전한 피임법으로 권장하지 않으며, 피임 실패로 인한 임신 가능성 확률이 높다. 피임 실패로 인한 임신 가능성을 본다면, 질외사정 시 22%, 생리주기 조절 피임 또한 24%의 높은 임신 확률을 가지고 있다.

관계 시 남성에게만 의존해야 하는 질외사정의 경우 남성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량의 정자를 포함한 쿠퍼액이 관계 중 배출될 수 있으며, 사정이 진행되기 전 타이밍을 맞추어 완벽하게 통제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실패 확률이 매우 높다. 때문에 질외사정은 산부인과에서 권장하지 않으며, 임신 가능성이 높은 피임법에 해당한다.

100% 완벽한 피임은 없지만 피임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콘돔과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경구피임약 복용, 미레나 또는 임플라논 시술을 통한 이중 피임 시 성병을 예방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안전한 피임방법 및 내게 맞는 피임법 정보와 지식을 인터넷 등을 통해 얻기보다는 여성이라면 언제든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성관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