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건강 Q&A]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는 ‘대상포진’…어떤 질환인가요?

입력 2021.03.03 11:00
  • 김가영·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대상포진대상포진

"극심한 통증 부르는 대상포진, 초기 치료가 중요"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입해 있다가, 다시 활동을 시작하며 발생하는 ‘대상포진’. 이는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바람만 불어도 불에 타는 듯한 고통을 유발하는 대상포진의 환자 수는 매년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대상포진으로 병원에 방문한 환자 수는 2015년 666,045명에서 20419년 744,516명으로 78,471명 증가했다.

대상포진대상포진

대상포진은 통증이 심한 질환인 만큼, 정확히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과 의사 김영훈 원장은 피부에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고, 대상포진이 의심될 만큼 근래에 힘들거나 피곤한 일이 있었다면 병원에 내원할 것을 추천했다.

대상포진은 오랜 기간,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찾아오는 질병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젊더라도 대상포진에 주의가 필요하다. 마취통증의학과 한경림 원장은 과로나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의 이유로 젊은 사람에게도 대상포진이 찾아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마취통증의학과 양경승 원장은 피부 발진이 사라졌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질 경우 잘 낫지 않은 만성 난치성 통증으로 변질될 수 있어, 일상을 방해하는 통증이 지속되면 적극적으로 치료할 것을 권했다.

대상포진대상포진

◇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베리셀라(Varicella) 바이러스에 의해 피부에 발진과 물집이 생기면서 심한 신경통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수두를 일으킨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다시 활동을 시작해 이 병을 일으키게 된다. 띠 모양의 피부 발진을 보인다 하여 대상포진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병은 특히 50~70세 연령층에서 가장 잘 발생한다.

◇ 옷깃에 스쳐도 따끔거리는 느낌이 납니다…대상포진 초기증상인가요?

"피부과 의사 김영훈"

말씀하신 증상은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후에 피부병변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걱정 안 해도 되지만, 대상포진이 의심될 만큼 힘들거나 피곤한 일이 있으셨다면, 가까운 피부과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대상포진이 의심될 때에는 대상포진에 준해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 대상포진, 장년∙노인만 걸리는 병인가요?

"마취통증의학과 의사 한경림"

대상포진은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오는 질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50세 이상의 장년층이나 노인층에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젊은 층에서도 과로나 스트레스 혹은 과도한 운동,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이 갑자기 많이 피곤하거나, 감기가 걸리지 않았는데도 온몸이 쑤시고 아프면서 몸의 특정 부위에서는 쿡쿡 쑤시고 찌릿 거리는 통증이나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이 있다면, 이런 증상으로 시작되는 질병인 ‘대상포진’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우리 몸 어느 신경에서도 침범할 수 있고, 그 신경이 지나가는 피부 부위로 통증과 발진을 일으키는 병이기 때문에 얼굴 부위로 가는 뇌 신경에 침범하게 되면 치통이나 안구통, 안면통으로 올 수 있습니다. 또 목 이하로 가는 경우는 몸의 어느 부위로나 침범할 수 있고, 척수 신경을 침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상포진, 나은 후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나요?

"마취통증의학과 의사 양경승"

치료는 질병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쓰고 신경치료, 신경통에 효과가 있는 약제 등을 포함하는 약물요법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이유는 피부 발진이 사라졌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질 경우 잘 낫지 않은 만성 난치성 통증으로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성 대상포진을 앓고 난 이후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되는 경우는 나이가 많을수록, 피부 병변이 심할수록, 통증이 심할수록 그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분의 경우 젊은 환자분이고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큰 문제 없이 해결될 수 있을 겁니다. 수액 맞지 않고 집에서 잘 먹고 잘 쉬어도 좋아집니다. 단,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권유 드립니다.

대상포진성 피부 병변이 사라진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보통 피부 발진이 발생했던 부위에 발생하게 됩니다. 신경치료, 신경통 약물치료 등이 주된 치료 방법이고 반복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페인 스크램블러와 같은 신경통 조절장비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영훈 (피부과 전문의), 상담의사 한경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담의사 양경승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