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카드뉴스] 술 마시면 나오는 딸꾹질, 멈추는 방법은?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3-05 09:29

술을 마시면 딸꾹질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딸꾹질은 한 번 시작하면 멈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불편함을 주고 큰 딸꾹질 소리에 부끄러워질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술을 마시면 딸꾹질이 나오는 걸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술을 마시면 딸꾹질이 나오는 이유와 이를 멈추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딸꾹질1 딸꾹질2 딸꾹질3 딸꾹질4 딸꾹질5 딸꾹질6

딸꾹질은 불편함을 줄 뿐 전혀 위험하지 않다. 하지만 딸꾹질이 48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 위장 역류, 신경 손상 또는 종양과 같은 건강 문제의 징후가 될 수 있다.

무엇이든 많이 마시면 위가 팽창하면서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맥주나 탄산음료를 마시면 더욱 그렇다.

위가 팽창하면 횡경막을 자극해 딸꾹질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알코올은 식도를 포함한 소화기관을 자극해 딸꾹질을 유발하고 산성 생산을 증가시켜 산성 역류로 이어질 수 있다.

딸꾹질을 멈추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몇 초 동안 숨을 참거나 입과 코를 막고 숨을 내쉬는 것이다. 또는 목덜미를 문지르거나 무릎을 가슴까지 끌어올리고 앞으로 숙이는 방법이 있다.

횡경막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몸을 앞으로 구부리고, 얼음물을 조금씩 마시거나 입 안을 헹궈도 좋다. 설탕 한 스푼을 삼켜 목구멍 뒤쪽을 자극하거나 레몬 한 조각을 입에 무는 방법도 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